"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논란, 창원시 적극 대응해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진형익 의원 논평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 전담팀 구성해 선제적 대응해야"
김묘정 의원 5분발언 "구체적인 예상 피해 조사와 대응계획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실시" 제안

창원시의회 본회의. 창원시의회 제공창원시의회 본회의. 창원시의회 제공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논란에 대해 창원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창원시의회에서 나왔다.

창원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진형익(비례) 의원은 5일 논평을 내고, "마산만과 진해만의 324km의 해안선을 가진 해양도시인 창원시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창원 바다를 터전으로 살아가는 어민들의 생계와 시민들의 안전 위협, 해양 생태계 파괴가 심히 우려되기 때문에, 시의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진 의원은 "앞서 홍남표 창원시장이 '시민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수산물 제공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며 수산물 원산지 둔갑 특별점검, 해양 방사성 물질 검사와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공개, 간이 방사능 측정 장비 보급 등을 진행하고 있지만, 수산업 관계자와 시민들의 우려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과거 허성무 전 창원시장은 이치우 창원시의회의장, 노동진 진해수협장 등과 함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철회 촉구 챌린지에 참여했고, 창원시 5개 수협 임직원과 어업인 등 수산 단체원과 함께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규탄을 진행해 오염수 방류에 대한 창원시의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며 비교했다.

그는 "홍남표 시정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논란이 뜨거운 지금, 도대체 어떤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하며, "과거 해오던 대응에서 크게 달라진 것을 느끼기 어렵고, 중앙정부나 경상남도 대응만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보여,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짚었다.
 
이어, "임박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창원시에 심각한 위기이자 재앙"이라며 "지금이라도 홍남표 시정은 후쿠시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표명해야 하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 전담팀을 구성해, 오염수 방류가 시작될 때 어떤 대응을 선제적으로 할지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식품이나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분석 기능을 강화하고 방사능 조기 경보 체계를 구축해 정확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전달해야 한다"며, "창원에 미칠 경제·사회적 피해도 창원시정연구원을 통해 신속히 연구해 필요한 사업과 예산을 긴급 편성해야 한다"촉구했다.
 
민주당 김묘정(의창·팔용동) 의원도 5일 열린 제125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로 인해 수산업과 관광 분야에 타격이 예상된다"며 "창원시가 방사능 오염수 대처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어 "홍남표 시장과 창원시가 팔용동 미군사격장 논란 때와 같이 대정부건의안 등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적극적인 반대를 표명해 달라"며 구체적인 예상 피해 조사와 대응계획 마련을 위해 연구용역을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