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한-태평양도서국 정상들, 일본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하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환경단체,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첫날 기자회견
"IAEA, 일본 이익만 고려…정부, 일본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공동성명 내놓아야"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가 열리는 29일 오전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태평양도서국 정상들에 오염수 투기 반대 성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희영 기자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가 열리는 29일 오전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태평양도서국 정상들에 오염수 투기 반대 성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희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나라에서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를 의제로 다룰 것을 촉구했다.

29일 오전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은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아래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태평양도서국 정상들은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하고 일본 정부에 오염수 육상 장기 보관을 촉구하라"고 요구했다.

공동행동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부터 이미 오염수가 흘러나오고 있었는데 이제는 아예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전부 태평양 한복판으로 내다 버린다고 한다"며 "현재 우리는 오염수에 들어있는 방사성 물질의 종류와 총량에 대해서 명백하게 알지 못한다. 또 방사성 오염수로 인해 바다 생태계가 어떻게 파괴되어 갈지, 인체에는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 안재훈 활동처장은 "IAEA는 오염수 해양 투기가 국제 규범과 방사능 안전 절차에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는 IAEA가 정한 '대중과 방사선 방호에 대한 안전지침(GSG-8)'에서 규정한 '계획적으로 피폭이 예상되는 행위가 당사자에게 정당화되지 않는 한 수행되지 않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원칙을 위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활동처장은 "오염수 해양투기처럼 방사능 피폭을 일으키는 행위를 할 때 이로 인한 이익이 개인과 사회에 미칠 방사선과 경제, 사회, 환경적 피해보다 커야 정당화될 수 있다는 의미"라며 "한국은 물론 태평양도서국들은 오염수 해양투기로 인해 얻는 이익이 없다. 경제, 사회, 환경 피해만 볼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IAEA는 국경을 넘어서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에 대해서 일본의 이익만 고려했을 뿐 한국과 태평양도서국들의 피해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공동행동은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아야 하는 절박한 시점에 주요 당사국 정상들이 한자리에 모인다는 것은 정말 환영할 일"이라며 "푸른 태평양을 지키고 공동번영을 향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드시 막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와 여당이 줄곧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미국과 일본의 입장과 이익을 대변하고 있어서 이번 정상회의 결과도 심히 우려스럽다"며 "한-태평양도서국 정상들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에 반대하는 공동 성명을 내놓아야 한다. 또 일본 정부에 오염수를 육상에 장기 보관하는 등 해양 투기 대신 다른 대안을 실행하도록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