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노동연구회 중도사임' 김인아 "장시간 노동 유발, 개편안 '개악'"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김 교수 "한국, 노동시간 제대로 기록하는 회사 별로 없어"
"정부 개편안 적용할 수 있는 예외적 상황 통계 보기 어려워"
'법적근로시간 주 40시간이 원칙'…"정부안 기본 전제부터 잘못"
김유선 "정부, 7080때 노동시간으로 후퇴하려는 듯"

지난해 7월 미래시장노동 연구회 회의에서 발언하는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연합뉴스지난해 7월 미래시장노동 연구회 회의에서 발언하는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 초안을 수립한 전문가기구 미래노동시장연구회 위원 중 유일한 보건 전문가였던 한양대학교 보건대학원 김인아 교수가 "현 정부가 추진하는 개편안은 장시간 노동유발한다는 측면에서 '개악'"이라며 정부의 개편안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 교수는 30일 오전 9시 30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의 노동시간 개악과 노동자 건강권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주로 경제·경영·법학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연구회에서 유일한 보건 전문가였던 김 교수는 지난해 11월 근로시간 제도 개편에 관련한 내부 논의 과정에서 의견 충돌로 연구회 위원을 사임했다.

김 교수는 "명확한 근거가 없는 상황에서 예외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사업장의 특성을 확인해 일부에 일부에 대해 제한적 적용을 검토해볼 수 있는 제도를 보편화해 모든 사업장과 노동자에 적용하도록 하며 장시간 노동시간을 유발할 수 있는 제도의 변화는 보건학적 측면에서 '개악'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정부가 추진중인 개편안은 현재의 주 52시간이라는 장시간 노동시간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노동시간의 산출단위를 평균화하는 제도로 노동자들의 예측가능성과 불안정성을 증가시킨다"며 "일정 기간의 초장시간 노동으로 인한 불건강을 예방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번 정부 개편안을 준비하는 과정의 연구회 내부 논의에서 충분한 선행 조사가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28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과로사 유가족과 쿠팡노동자 대책위원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노동자 건강을 위협하는 근로시간 개편안' 유가족·전문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28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과로사 유가족과 쿠팡노동자 대책위원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노동자 건강을 위협하는 근로시간 개편안' 유가족·전문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김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노동시간을 제대로 기록하는 회사가 별로 없다. 이런 조사를 고용노동부에서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사업체에서 노동력 조사를 하기도 한다"며 "문제는 이런 제도(정부 개편안)를 적용할 수 있는 예외적 상황은 통계로 볼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는 자료는 봤지만, 이것만 보고 전체로 확대해도 되는지에 대한 의문은 해소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극단적 상황을 상정하고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는 정부 측의 설명에 대해서 김 교수는 "오히려 일부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근로기준법을 개정해 5인 이상 전 사업장의 노동자에게 적용하는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지금의 정부안"이라고 꼬집었다.

정부안은 기본 전제부터 잘못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공인노무사인 직장갑질119 야근갑질특별위원회 박성우 위원장은 "근로기준법상 법정근로시간은 주 40시간이고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면 당사자 간 합의 하에 주 12시간을 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신 평소에는 주 40시간의 법정근로시간을 지키라는 것이 우리 근로기준법상 근로시간제도의 원칙"이라고 지적했다.

노동시간에 대한 정부의 인식이 점점 후퇴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유선 이사장은 "그동안 한국 사회는 노동시간을 빠른 속도로 단축해왔다. 1970~1980년에는 주 12시간씩 맞교대로 근무하며 격주로 하루를 쉬기도 했다"며 "정부가 그 시점으로 되돌리고 싶어하는 것 같다"고 짚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현장 노동자들은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스마일게이트노조 차상준 지회장은 "노동시간 개악 발표는 결국 특정 기간 초장시간 노동, 즉 '크런치 모드'를 전 산업에 확대하겠다는 것"이라며 "크런치 모드는 노동자의 건강에 치명적이다. 이미 건강을 해친 후 몰아 쉰다고 해서 쉽게 회복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하루 수십시간씩 현장에서 일을 해본 적은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