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50억클럽'은 정의당안, 김건희는 민주당안으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30일 본회의에서 패스트트랙 지정 처리 제안
"50억 클럽 특검법, 정의당 안으로 지정" 양보
"특검 후보 추천 우려 해소…긍정적 답변 기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8일 "'50억 클럽 특검법'은 정의당이 발의한 법안을, '김건희 여사 특검법'은 민주당이 발의한 법안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자"고 정의당 등 야권에 제안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더 이상 검찰의 철저한 수사나 국민의힘의 순순한 협조를 기대하는 것은 시간 낭비를 넘어 진상 은폐를 용인하는 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양 특검법에 대해 '우선 법사위에서 논의하자'는 정의당의 요구를 존중하며 인내심을 갖고 최선을 다했다"면서도 "하지만 어제 법사위에서도 확인했듯이 집권여당의 반대와 방해에 막혀 특검법 심사는 지금까지 단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어제 '50억 클럽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의혹 특검법' 모두를 3월 임시회 마지막 본회의(30일)에서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할 것을 정의당에 공식 제안한 바 있다"며 "특검후보 추천 방식을 놓고 그간 민주당은 '국민 다수를 대표해 교섭단체에 의한 의사결정이라는 절차적 정당성을 반영한 것이지, 실제 추천권은 정의당 등이 국민 추천 방식을 통해 공정하고 중립적인 인사로 추천하도록 양보할 수 있다'고 언급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침 어제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는 '(50억 클럽) 특검 추천권만 고집하는 민주당이 특검 추진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며 "이에 오늘 정의당에 보다 구체적인 제안을 한다"고 전했다.

50억 클럽 특검법은 지난 2월 정의당이 발의한 법안으로 하고, 김건희 여사 특검법은 지난 9일 민주당이 발의한 법안을 지정하자는 제안이다.

박 원내대표는 "정의당이 제기하는 특검 후보 추천에 관한 우려를 해소하는 것인 만큼 정의당도 이 제안을 거부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본다"며 "정의당이 양 특검법 처리에 진정한 의지가 있다면 저의 제안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