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첩이 웬말" 제주 진보 인사 구속되자 뿔난 직장동료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박현우 진보당 도당위원장 직장동료 기자회견 통해 "공안몰이 중단하라"

박현우 진보당 도당위원장 직장동료 기자회견 모습. 고상현 기자박현우 진보당 도당위원장 직장동료 기자회견 모습. 고상현 기자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박현우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등 진보 인사가 구속 수사를 받는 가운데 박 위원장의 직장동료들이 "윤석열 정부의 공안몰이를 중단하라"고 규탄하고 나섰다.
 
한국마사회시설관리 제주총괄사업소 직장동료들은 27일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구시대 유물인 색깔론과 공안 정국 조성으로 정권 위기를 돌파하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아무런 증거 없이 우리 동료를 가두고 아직 재판이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간첩이라고 한다. 간첩이라는 자극적인 프레임에 가둔다고 없는 죄가 생기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위원장은 만연했던 직장 내 갑질 문화를 없애기 위해 노력했다. 자신을 희생한 노동 약자의 권익 보호가 그의 소신이다. 이런 사람을 간첩이라고 한다면 우리도 간첩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제주는 간첩 누명을 쓴 분이 많다. 공안 세력은 4·3의 아픈 과거를 치유하기보다 간첩 조작에 좋은 소재로 이용했다. 나서지 않으면 제2, 제3의 박현우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했다.
 
"고용 약자를 위한 삶을 살아온 박현우 위원장의 간첩 만들기 책동을 즉각 중단하고 헌법에 보장된 진술거부권을 보장하라. 검찰은 빠른 시일 안에 수사 종결하고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는 무소속 윤미향 국회의원(비례대표)도 함께했다. 
 
윤 의원은 "그동안 군사 독재정권이 써먹던 노동‧농민‧통일‧민주화 운동을 친북‧종북주의라고 비난하더니 드디어는 간첩 조작사건으로 정권이 처한 위기를 모면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과거 국가보안법은 주요한 정치적 시기마다 공안 기관을 통해서 정치적 방해세력을 탄압하고 정권 위기를 타계하려는 수단으로 이용됐다. 윤 정부 들어 공안몰이가 소환된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반인권적인 국가보안법 폐지를 촉구하고 공안 통치를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국정원 압수수색 현장 모습. 고상현 기자국정원 압수수색 현장 모습. 고상현 기자
앞서 지난 21일에는 박 위원장과 마찬가지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 수사를 받는 고창건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의 초등학교 동창들이 나서 고 사무총장의 석방을 촉구했다.
 
그는 지난달 18일 이후 긴급체포에 이어 구속되자 한 달 넘게 단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마초등학교 18회 동창 일동은 기자회견을 통해 "고 사무총장은 줄곧 농사를 지으며 농민회 활동을 열심히 하고 사회에 관심이 많았던 친구다. 간첩일 리가 없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검찰 수사를 빨리 종결해 고 사무총장이 조사받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단식을 풀 수 있기를 바란다. 고 사무총장이 석방될 때까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적극 도울 것"이라고 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