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행이 시중은행보다 금인인하요구권 신청률 4배 ↑, 수용률 2배 ↑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윤창현 의원 "시중은행, 금리인하 수용률 높이고 인하 폭 확대 필요"

연합뉴스연합뉴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률이나 수용률은 인터넷은행이 시중은행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5대 시중은행(하나·KB국민·신한·NH농협·우리)과 인터넷전문은행(케이뱅크·토스뱅크·카카오뱅크)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5대 시중은행의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률은 대출 계좌 870만여개 가운데 55만여개로 6.33%였다. 실제 금리가 인하된 계좌는 20여만개로 수용률은 2.38%에 불과했다.

NH농협은행의 경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률은 전체 신청 가능 계좌 160여만개 중 2만5천여개로 1.56%였으며 수용률은 1.01%였다.

반면 인터넷전문은행은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는 대출 계좌 570여만개 가운데 142만여개, 24.96%에서 실제 신청이 이루어졌다. 이 가운데 금리가 인하된 계좌는 27만여개로 4.71%였다. 신청률은 시중은행 대비 4배, 수용률은 2배 정도 높았다.
 
금리인하요구권 수용에 따른 금리 인하 폭은 시중은행의 경우 0.13%포인트(우리은행)~0.42%포인트(NH농협은행)에 분포했다.

하지만 인터넷전문은행은 0.38%포인트(카카오뱅크)~0.76%포인트(토스뱅크)로 시중은행보다 금리 인하 폭이 컸다.
 
윤창현 의원은 "시중은행들도 인터넷전문은행을 벤치마킹해 신청 절차는 더 편하게 개편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금리인하 수용률은 높이고 인하 폭도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