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동산, 넷플릭스에 3억 소송…방영금지 신청 내달 결론(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김기순을 교주로 삼는 종교단체 '아가동산'
美 넷플릭스와 한국법인, 문화방송에 3억 손배소
방영금지 가처분 재판은 24일 열려
아가동산 "명예훼손" vs MBC "아니다"
제작자는 MBC, 재산권·배포권은 넷플릭스에 있어
MBC 상대로 방영 금지 가처분이 적절한지도 쟁점

넷플릭스 제공넷플릭스 제공
문화방송(MBC)을 상대로 넷플릭스 프로그램 '나는 신이다'에 대한 방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낸 종교단체 아가동산이 미국 넷플릭스 본사와 넷플릭스 코리아, 문화방송 등을 상대로 3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아가동산과 이른바 교주로 불리는 김기순은 지난 21일 넷플릭스 본사와 넷플릭스 코리아, 문화방송, 문화방송 PD를 상대로 3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

문화방송이 제작하고 넷플릭스가 공급, 배포한 프로그램인 '나는 신이다'는 국내 이단·사이비 종교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작품으로 종교단체 아가동산의 강제 노동과 집단 폭행 문제가 담겼다.

김기순을 교주로 삼는 아가동산은 자신들의 이야기가 해당 프로그램에 포함되자 문화방송을 상대로 방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결국 방영금지 가처분 신청에 이어 넷플릭스 본사와 넷플릭스 코리아, 문화방송 등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까지 낸 것이다.

방영금지 가처분 소송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박범석 부장판사)의 심리로 심문 기일이 진행됐다.

이날 심문에서 아가동산 측은 "방송은 아가동산 측이 사이비 종교단체이고, 또 살인범이 아니냐는 강한 의심을 갖게 한다"라며 "그런데 무죄 추정의 원칙을 넘어서 이미 무죄가 확정된 사건을 20년이나 지난 이제 와서 방송하고 있다"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법원의 확정 판결을 뒤집을만한 근거나 이런 것들이 발견돼야 하는데 몇몇 사람의 새로운 진술이 있었다는 것, 과거의 언론 보도, 검찰의 언론 플레이를 배경으로 '법원 판결은 잘 못 됐고, 아가동산은 이런 곳이다'라는 내용으로 방송이 구성됐다"라고 주장했다.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반면 문화방송 측은 "문화방송은 넷플릭스와의 계약에 의해 제작비를 지원받아서 '나는 신이다'를 제작한 지위에 있다"라며 "전송·배포와 재산권은 넷플릭스에 있어서 문화방송이 이를 통제할 지위에 있지 않다"라고 아가동산 측의 가처분 신청이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프로그램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다시 유지했다. 문화방송 측은 "아가동산은 1970~80년대 급속한 공업화로 생긴 도시 빈민들에게 재산을 헌납하게 하고, 노동을 하게 했다"라며 "아가동산 측은 법원의 무죄 확정 판결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 프로그램은 확정 판결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프로그램 내용도 확정 판결에 배치되지 않고, 또 무죄 확정 판결이 있었다고 해서 그 사건을 다시 언급하지 말라는 것도 아니다"라며 "아가동산의 집단 폭행 사건과 사망 사건 사실은 인정됐고, 다만 살인의 고의를 두고 범죄의 증명이 되지 않았다고 해서 무죄가 나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심문에서 재판부도 문화방송을 상대로 한 아가동산의 방영금지 가처분 신청이 적절한지에 대해서 질문했다.

재판부는 "재판부 입장에서도 유튜브나 SNS는 올린 사람이 내릴 수 있는 것으로 알지만, 넷플릭스는 (제작물을) 양도하면 넷플릭스에서 이용하는 것이어서 양도한 이상 내릴지 말지 권한은 제작자(문화방송) 쪽에는 없는 것이 아닌가요"라고 물었다.

이에 아가동산 측은 "명예를 침해하는 내용 등이 있거나 법원이나 수사 기관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확인됐을 경우 제작자가 어떤 책임을 질 것인지, 영상물에 대한 처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계약서에 규정 돼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넷플릭스와 문화방송의 계약서 공개를 요구했다.

재판부는 이날 양측의 입장을 확인한 뒤 심문을 종결했다. 재판부는 다음달 7일까지 자료를 제출받은 뒤 방영금지 신청의 인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