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연구팀 "北 미사일, 33분 만에 美 본토 타격 가능성"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ICBM 화성-15형 발사 상정하고 시뮬레이션…1997초 소요
연구팀 "美 미사일 방어체제 강력하지만, 시스템 공백 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30여분 만에 미국의 미사일 방어망을 뚫고 미국 본토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는 중국 연구팀의 시뮬레이션 결과가 공개했다.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6일 베이징전자시스템공학연구소 연구팀이 지난달 15일 자국 저널 현대방위기술에 이같은 내용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처음 발사된 북한의 ICBM '화성-15형'을 평안남도 순천에서 발사한다고 가정했을때 이를 미국 미사일 방어체계가 요격하지 못할 경우 1997초(약 33분) 만에 목표인 미국 중부 미주리주 컬럼비아에 도달 수 있다.

연구팀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면 약 20초 후에 미국 미사일 방어본부에 경보가 울리고, 알래스카의 포트 그릴리에서 약 11분 이내에 첫번째 요격 미사일이 발사된다. 이후 요격에 실패하면 캘리포니아의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또 다른 요격 미사일이 발사된다.

연구팀은 시뮬레이션 결과 실제 북한의 ICBM이 목표물을 타격했는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연구팀은 시뮬레이션이 기존의 미국 미사일 방어 네트워크가 강력하지만 적의 공격을 식별하고 방어하기 위한 '킬 체인' 시스템에 공백이 있음을 시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과 같은 상대적으로 작고 약한 상대에 대해서는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고, 북한이 40개 이상의 미사일을 다수 발사하면 미국의 미사일 방어체계가 압도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