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 집결지들 사라질까…'용주골·생연7리' 폐쇄 나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파주시, 경찰·소방과 성매매 집결지 폐쇄 위한 MOU
여성 인권 회복 지지하는 단체들도 한목소리 "폐쇄해야"
동두천시, '생연7리' 정비 계획 수립 중…풍선효과 우려

파주 용주골. 파주시 제공파주 용주골. 파주시 제공
김경일 경기 파주시장은 "그 누구와도 타협하지 않고 불법으로 개조한 건축물 단속 등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성매매 집결지를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파주시는 2월 한 달간 용주골 성매매 집결지를 대상으로 불법 건축물 일제 조사에 돌입했다.

파주시는 성매매 집결지 피해 여성의 탈성매매를 위한 지원 방안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사회 안전망 부족으로 성매매로 피해를 본 여성들에 대해서는 탈 성매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파주시 관계자는 "시에서는 당사자인 성매매 피해 여성 한 분, 한 분의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듣기를 바라고 있다"며 "앞으로 기회가 될 때마다 만남을 꾸준히 이어가면서 이들을 보듬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 또한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 인권 중심 지자체로 나아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파주시 제공파주시 제공

파주시, 경찰·소방과 성매매 집결지 폐쇄 위한 MOU


파주시는 지난달 26일 파주읍 연풍극장에서 파주경찰서, 파주소방서와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파주시는 협약에 따라 성매매 피해 여성의 생계, 주거, 자활 등을 최우선으로 지원하고, 불법 행위단속, 반(反) 성매매 인식 확산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파주경찰서는 성매매 집결지 일대를 '범죄 예방 구역'으로 지정하고 성매매를 알선하는 업주와 장소를 제공한 건물주 단속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파주소방서는 성매매 집결지 일대를 '화재 안전 중점 관리 대상 지역'으로 지정하고 특별점검과 소방 훈련을 통해 시민 안전을 확보하기로 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파주소방서와 파주경찰서가 함께 힘을 모아준 만큼 파주시 모든 행정을 총동원해 성매매 집결지의 완전한 폐쇄를 이뤄내겠다"며 "불법 성매매에 대한 집중 단속과 강력 처벌을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불법 건축물은 강제 철거하는 등 불법과는 일체의 타협 없이 뒤돌아보지 않고 신속히 추진하겠다"면서 "시민의 지지와 동참이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이뤄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힘이기에 시민 여러분이 함께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재성 파주경찰서장은 "파주시와 협조해 CCTV 설치, 스마트 안심 부스 설치 등 범죄 예방환경 개선을 추진한다"며 "성매매 알선 행위 등에 대해서는 강력 단속을 병행하며 수사팀 보강으로 불법 성매매를 근절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파주시 제공파주시 제공

여성 인권 회복 지지하는 단체들도 한목소리 "폐쇄해야"


성매매 집결지 폐쇄와 여성 인권 회복을 지지하는 전국의 단체들도 참석해 한목소리를 냈다.

전국 성매매 피해자를 지원하는 현장상담센터협의회 라태랑 대표는 "성매매 집결지는 여성 인권을 침해하는 폭력적 공간인 동시에 성매매 방지법을 무력화시키는 사법적, 행정적 무법지대이다. 성매매 집결지 폐쇄로 여성 인권을 회복하고 성 평등한 파주시로의 변화를 희망한다"며 파주시의 행보를 적극 지지했다.

김미숙 경기도 여성단체협의회 파주시지회장은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해 여성단체들도 동참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순 파주시 어린이집 연합회장은 "우리 아이들은 성매매 집결지가 없고, 성 평등한 파주에서 자랄 권리가 있다. 어린이집연합회에서도 어려운 길을 함께 하겠다"고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김 시장 등은 협약기관 및 시민과 함께 성매매 집결지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여성 인권 회복을 염원하는 마음으로 '여행길 걷기(여성행복마을길 걷기)'를 진행했다.

동두천시, '생연7리' 정비 계획 수립 중…풍선효과 우려


동두천시는 박형덕 시장의 지시에 따라 성매매 업소가 모여있는 '생연7리'를 정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 중이다.

2021년 수원역 성매매 집결지 폐쇄에 이어 파주시가 최근 용주골 폐쇄 절차에 돌입하자 '풍선 효과'를 우려한 것이다.

6.25 전쟁 이후 미군기지가 들어서며 생겨난 생연7리 성매매 집결지는 2004년 성매매방지특별법 시행 이후 규모가 점차 줄었다.

생연7리에는 현재 27개 업소에 성매매 종사자 60여 명이 일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13개 업소에 20여 명이 영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두천시는 2026년 폐쇄를 목표로 성매매 종사자의 자활교육과 일자리 제공 등 지원방안을 마련한 뒤 업주와 대화를 통해 자진 폐쇄를 유도할 방침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