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맹추격에 '어대현' 흔들리나?…윤심 역풍 우려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잇따른 여론조사 양자대결에서 안철수, 김기현에 앞서
김기현 "의미 있는 것 아니다"면서도 긴급 회의 '비상'
"나경원‧유승민 불출마에 안철수 상승 표심 이어질 것"
"지지층 여론조사는 당심과 달라…김기현 중심 밴드웨건 나타날 것"

연합뉴스연합뉴스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윤심'을 내세워 일찌감치 대세론을 형성하고자 했던 '어대현(어치피 대표는 김기현)'기류가 흔들리는 것으로 해석되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나경원‧유승민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 이후 김기현 의원이 열세인 여론조사 결과가 연달아 나오면서다. 두 유력 주자를 사실상 주저앉힌 친윤계 드라이브에 대한 반감에 '김연경‧남진 인증샷' 등 잡음까지 겹쳤다.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안 의원의 맹추격은 두드러진다. 세계일보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달 26~27일 전국 18세 이상 1006명(국민의힘 지지층 410명)을 대상으로 한 가상 양자 대결에서 안 의원은 60.5%를 기록해, 37.1%를 기록한 김 의원에 크게 앞섰다. 뉴시스가 국민리서치그룹과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8~30일 전국 18세 이상 1175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국민의힘 지지층 504명 중 47.5%가 양자대결에서 안 의원이 적합하다고 답해, 김 의원(44.0%)을 앞섰다.
 
김기현 의원 측은 최근 여론조사에 대해 '일시적인 현상'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면서도 당황스러운 기색이 역력하다. 김 의원은 1일 대구 서문시장에서 열린 '이기는 캠프' 출정식 후 기자들과 만나 "여론조사는 국민의힘 책임당원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어서 커다란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당원들의 마음을 더 얻기 위한 노력을 치열하게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김연경‧남진 인증샷'에 대해서도 "표현 과정에서 다소 오해받을 소지가 있었다면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몸을 낮췄다.

캠프 내부에서도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두고 긴급회의를 여는 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캠프 관계자는 "최근 조사는 나경원‧유승민 전 의원의 불출마로 안 의원에게 '비윤' 표심이 붙어있는 건데, 안 의원은 '친윤' 메시지를 내고 있어서 서로 부딪치는 측면이 있다"며 "현재의 추세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다른 관계자도 "안 의원이 일시적으로 상승세에 있는 것은 맞지만, 유독 한 여론조사에서 '튀는' 결과가 나온 것"이라면서도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이번을 기점으로 조직을 강조했던 전략에서 캠페인에 변화를 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고 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당 안팎에서는 나경원 전 의원에 이어 유승민 전 의원의 불출마 영향이 여론조사에 포함되면 현재의 추세가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전날 유 전 의원의 불출마 영향이 포함된 여론조사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는데, 유 전 의원을 지지하는 표심이 '윤심'을 강조하는 김 의원보다는 안 의원으로 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나 전 의원의 출마를 저지시키는 과정에서 친윤 주류가 보였던 초선의원 50명 연판장 등에 대한 견제심리도 작동한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의원들 사이에서는 연판장에 이름을 올리고도 '너무 무리했다'는 뒷말이 나오는데 이 부분이 당원들에게도 '당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신호로 작동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재의 지지층 여론조사 추세가 실제 전당대회까지 계속될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이번 전당대회가 책임당원 100% 투표로 치러지는 만큼, 일반 국민의힘 지지층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와 실제 당원 조사는 표본 채집부터 조사 방식까지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출마선언 이후 전국을 돌면서 유세와 합동토론회를 하면 현장 조직표가 절실해지고, 유권자들이 대세에 따르는 밴드웨건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김 의원에게 유리한 구도"라고 했다.
 
※기사에 언급한 한국갤럽 여론조사는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국민의힘 지지층은 95% 신뢰수준에 ±4.9%포인트), 응답률은 11.7%다. 국민리서치그룹‧에이스리서치 여론조사는 표본오차는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2.9% 포인트(국민의힘 지지층 한정 조사는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37%p), 응답률은 1.3%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