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새만금에 비대칭 리버스 아치교 준공…"세계최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뉴스듣기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새만금 남북도로. DL이앤씨 제공새만금 남북도로. DL이앤씨 제공
DL이앤씨는 전북 '새만금 남북도로 건설공사 사업' 1단계 구간(제3공구)을 준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새만금 남북도로 사업은 전북 부안군에서 군산 새만금 산업단지까지 총연장 27.1㎞를 6~8차로 규모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새만금 내부간선 기능을 확보하고 주변 용지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됐다. DL이앤씨는 새만금개발청이 발주한 새만금 남북도로 1단계 구간 중 제3공구 사업을 수주해 2017년 12월 착공, 이달 준공했다.

도로 기능성 향상을 위한 설계를 바탕으로 가변속도제어기와 자동 돌발감지 시스템, 염수 분사 시스템 등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첨단 교통안전 시설물을 곳곳에 설치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새만금 남북도로. DL이앤씨 제공새만금 남북도로. DL이앤씨 제공
DL이앤씨는 새만금 만경대교(1968m) 구간에 세계 최초의 '비대칭 리버스 아치교(길이 723m)'를 세웠다고 강조했다. 리버스 아치교는 활을 뒤집어 놓은 초승달 모양으로 차별화한 디자인이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인근 공항을 오가는 항공기의 비행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창의적인 비대칭 상부 구조형식을 채택했다고 회사 측은 부연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세계 최초의 비대칭 리버스 아치교를 포함해 새만금 남북도로 1단계 구간을 성공적으로 준공해냈다"며 "앞으로도 업계 내 기술 선도를 통해 세계가 주목하는 랜드마크 교량을 창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취급방침 이용약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