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요 미수' 이동재 전 채널A 기자 무죄…앞서 '해고 무효 소송'은 패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합뉴스연합뉴스
취재원에게 더불어민주당 인사의 비위를 털어놓으라고 강요하다 미수에 그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무죄를 받아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9부(양경승 부장판사)는 19일 강요 미수 혐의로 기소된 이동재 전 기자의 2심 선고 기일을 열고 무죄를 선고했다. 이 전 기자는 앞서 1심 재판에서도 무죄를 받았다.

앞서 이 전 기자는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리 관련 정보를 제공하라고 강요한 혐의(강요미수)로 재판에 넘겨졌다. 당시 이 전 기자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당시 부산고검 차장검사)과의 친분을 밝히며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재판부는 협박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이 사건에서 피고인(이 전 기자)이 중간에 있는 검찰을 이용해서 '요구를 안 들어주면 검찰에 영향력을 행사해서 피해자에게 불이익을 주겠다'라고 한 내용인데, 혐의가 성립되려면 피고인이 한 행동이 객관적으로 볼 때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거나, 현실적으로 가능하다고 평가돼야 한다"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검찰을 피고인이 임의로 조종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볼 수 없어서 결과적으로 피고인들의 협박죄는 성립되지 않는다"라고 봤다.

앞서 이 전 기자는 1심 재판에서 무죄를 받은 뒤 채널A를 상대로 해고 무효 소송을 냈지만 패소했다. 당시 재판부는 "이 전 기자가 형사 재판에선 무죄가 나왔지만, 취재 윤리 위반은 인정돼 해고는 정당하다는 것이 재판부의 판단"이라며 "자신이 원하는 취재 정보를 획득하고자 하는 것은 정당한 취재 윤리를 벗어난 행위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판결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