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투쟁으로 올린 임금, 지속가능성 없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윤 대통령, 청와대 영빈관에서 5개 기관 업무보고
"경제 성장하고 기업 번창하면서 실질임금 올라가…결국 노동자 위한 것"
"돌봄은 사회서비스 가장 중요한 분야…기업 참여시켜야"
"국민과 함께하는 연금개혁, 과학 데이터와 자료조사 철저히…정치적 타협은 마지막에"
규제개혁에 "속도감 있게 추진해달라" 당부도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9일 "경제가 성장이 되고 기업이 번창하면 자연히 국민들의 실질임금은 올라가게 돼 있다. 투쟁으로 (임금이) 올라가는 게 아니"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의 새해 업무보고를 받은 뒤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투쟁으로 올린 임금은 지속 가능성이 없다"면서 "결국 우리 경제를 성장시키는 것이 다 우리 노동자를 위한 것이다. 특정 노총의 보호를 받는 노동자만이 아니고, 전체 임금노동자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날 5개 부처 업무보고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양질의 일자리'"라면서 "기업 경영활동의 자유와 노사 간 대등한 협상력을 보장하고, 규제를 푸는 일을 기업을 위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결국 노동자의 일자리를 만드는 일"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분처별로 '산업화'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에 역점을 뒀다.

윤 대통령은 "보편적 복지로서 사회서비스는 고도화하고 산업화해 성장의 견인차로 활용해야 한다"며 "특히 돌봄은 사회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분야로, 복지를 돈을 쓰는 문제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민간과 기업을 참여시켜 준(準)시장화해 어떻게 잘 관리할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복지제도의 비효율적 전달체계를 지적하며 "중앙정부는 (지방으로) 돈만 내려보내고, 현장에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면 안 된다. 복지부에서 현장 공무원을 중심으로 TF를 운영해 중첩 복지와 전달체계를 효율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보편 복지와 관련해서는 "그냥 재정으로 돈 쓰는 문제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돈을 쓰더라도 이것을 민간하고 기업을 끌어들여서 또는 준 시장적으로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를 생각해봐야 한다"고 요구했다.

윤 대통령은 연금개혁과 관련해서는 "국민과 함께하는 연금개혁이니까 과학적인 데이터와 자료 조사 이런 걸 철저하게 해야 된다"며 "정치적 타협이라든가 의석수의 표결 이런 것은 그건 마지막 상황에서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헬스 분야 관련해서는 "바이오 헬스 분야가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는 만큼 반도체와 같이 세제지원과 인력양성, 생태계 구축 등에 정부가 더 신경을 써야 한다"고 했고, 규제개혁과 관련해서는 "빠른 속도로 가줘야 배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는 걸 체감할 수 있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