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요양병원 등 접종률 '전국 꼴찌'…"인센티브로 상품권 주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개량백신 '집중접종기간'에도 평균 52%…전남 63%로 최고치
60세 이상 접종률은 30%대 턱걸이…대구(26.5%)가 가장 저조
"겨울날 고궁 갈 어르신 있나…5천~1만원 상품권 지급 고려해야"
'안티백서' 등 무단횡단 中 교통사고에 비유…"무한 전액지원 불가"
"재유행 거의 정점…중증 증가세, 고령환자 증가·유행 장기화 영향"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이 2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개량백신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이 2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개량백신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기석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 효과가 있는 '개량 백신'(2가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며, 유인책으로 상품권 지급 등의 인센티브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도 겸하고 있는 정 위원장은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다소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국민들이 면역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논의를 해야 될 시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집중접종'에도 목표 미달…"현금 같은 상품권 지급 고려해야"


'인센티브' 문제가 재차 거론된 것은 2가백신 접종률이 좀체 오르지 않는 탓이다.
 
앞서 정부는 작년 11월 21일부터 말일까지 한 달여간 '추가접종 집중접종기간'을 운영하며 60세 이상은 50%,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은 60% 접종을 목표로 내세운 바 있다. 하지만 이날 0시 기준 고령층의 2가백신 접종률은 대상자 대비 31.1%, 감염취약시설은 52.7%로 이에 못 미치는 상태다.
 
60세 이상 시·도별 접종현황을 살펴보면, 충북, 충남, 전북, 전남 정도가 평균 이상으로 나타났다. 전라남도는 39.1%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접종률을 보였다. 수도권과 강원, 경북, 경남, 부산 등이 모두 평균 미만을 기록한 가운데 최저지역은 대구(26.5%)로 파악됐다.
 
요양병원·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등은 고령층에 비해 목표치에 근접한 편이지만, 50%대 초반에 그치고 있다. 감염취약시설 접종에 있어서도 전남이 63.4%로 최고치였다. 서울, 경기, 대전, 경북, 울산 등이 평균을 밑돌았는데, 특히 서울은 46.8%로 전국에서 가장 저조했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정 위원장은 "아시다시피 서울과 경기는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서울과 경기에서 (접종이) 부진하면 전체적인 평균이 올라갈 수가 없다. 이는 60세 이상 시도별 접종률도 마찬가지"라고 짚었다. 또 "이런 분포를 보고 잘하는 곳은 왜 잘하는 건지, 잘 안 되는 곳은 왜 못하는 건지 서로 정보를 교환해서 접종률을 올릴 수 있도록 해야 된다"고 독려했다.
 
당초 정부가 접종자들에게 약속한 △고궁·능원 무료입장 △템플스테이 할인 등의 혜택은 효용성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점도 꼬집었다. 활동성이 낮아지는 겨울철에 해당 시설을 일부러 방문할 고령층이 얼마나 되겠느냐는 취지다.
 
정 위원장은 "답답해서 드리는 말씀"이라며 "차라리 현금에 가까운 문화상품권이 가장 좋겠다. 5천 원, 1만 원 정도에서 지급을 하면 (백신을) 맞으시는 분들도 조금 더 관심을 가지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비용효과 면에서는 상품권을 지급해서라도 접종률을 올리는 것이 훨씬 더 효율이 높다고 저는 본다"며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때 한 번 제안은 했지만, 추가 논의는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안티백서, '무단횡단 교통사고'에 비유…"지원 여부 논의 필요"

지난 10월 서울역 다시서기희망지원센터에서 주거 취약계층 대상 무료 독감 예방접종이 실시되고 있다. 박종민 기자지난 10월 서울역 다시서기희망지원센터에서 주거 취약계층 대상 무료 독감 예방접종이 실시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아울러 65세 이상의 인플루엔자(계절독감) 예방접종률이 80%에 이르는 점을 볼 때, 같은 연령층 2가백신 접종이 절반도 안 되는 상황(36.8%)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의학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란 것이다.
 
정 위원장은 "국민 여러분들께 코로나 예방접종의 필요성(전달)과, 또 이를 잘할 수 있는 행정적 지원이 다소 미흡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이어 "독감에 잘 걸리는 사람은 코로나19에도 잘 걸린다. 고령자이거나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 수용자"라며 "독감보다는 코로나19가 훨씬 더 아프다. 앓아보면 증상도 오래가고 후유증도 남고, 치명률도 아직까지는 더 높다"고 설명했다.
 
백신을 수차례 접종했음에도 코로나19에 걸린다는 이유로 추가접종을 꺼리는 이들에 대해서는 접종백신의 '종류'가 다르다고 재차 강조했다. 최초의 코로나19 바이러스라 할 수 있는 우한주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초기 백신은 변이에 대응하는 능력이 다소 적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변이 발생이 빈번한 오미크론에 최적화된 백신은 2가 백신이라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우리나라에 있는 개량백신 4가지 종류는 현재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BA.5 계통 바이러스를 직접 막아주는 것"이라며 "지금 우리나라에서 한 24.2%의 점유율이 있는 BN.1 변이도 역시 (오미크론 하위변이인) BA.2.75에서 유래한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60세 이상이 개량백신 접종 시 이전 백신에 비해 감염 예방확률이 28.2% 더 높고 중증화율은 4분의 1, 사망률은 5분의 1로 감소한다는 질병관리청의 조사결과도 인용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도 2가 백신이 기존 백신보다 절반 이상 더 예방효과가 나고, 입원위험을 83% 줄여준다는 통계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당국에서 접수하는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는 예전 백신(1천 건당 3.7회)의 10분의 1 수준(1천 건당 0.35회)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백신·치료제 등 당국에서 권고를 따라 줄 것을 요청하면서,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치료비를 '전액 지원'하는 현행 방식을 마냥 지속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정 위원장은 "정말 좋은 백신이 있고 좋은 치료제가 있는데도, 그것을 거부하고 중증에 이르는 등 국가 정책과 완전히 반대로 움직여 문제가 생겼을 때 과연 국가가 언제까지 그분들에게 모든 걸 무상으로 제공해야 될 것인지는 앞으로 생각해봐야 된다"고 밝혔다.
 
그는 "횡단보도가 있는데도 횡단보도로 건너지 않고, 무단횡단을 하다가 교통사고가 난 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가야 될 길을 제대로 가다가 문제가 생기면 국가가 책임을 지는 것이지만, 가지 않아야 될 길을 가다가 문제가 생겼을 때의 문제에 대해서는 좀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중국발 입국자 모두에 대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하는 고강도 방역 대책이 시작된 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중국에서 입국한 해외여행객들이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접수를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중국발 입국자 모두에 대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하는 고강도 방역 대책이 시작된 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중국에서 입국한 해외여행객들이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접수를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최근 확산세가 둔화되고 있는 데 반해 위중증 환자가 8개월 만에 600명대로 진입한 데 대해서는 "6차유행에 비해 이번 동절기 유행에서의 고령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조금 높은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두 달 이상 장기화되고 있는 유행기간도 한몫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 위원장은 향후 유행상황을 두고는 "지금 확진자 숫자는 정점에 거의 들어가지 않았나, 하는 희망을 가져본다"며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중환자 숫자도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