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사무총장 "北, 우라늄 농축 노력 지속적으로 전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관련 "한국의 우려를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여"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16일 북한의 핵실험 동향과 관련해 "북한이 우라늄 농축과 관련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는 정보를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외교부 출입기자들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무기급 핵물질 확보를 위해 플루토늄 재처리와 우라늄 농축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14일 입국하면서 기자들에게 북한의 7차 핵실험 여부와 관련해 "상당히 우려스러운 정보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영변 핵시설이 가동 중인 것을 주시하고 있고 사이클이 보통 3~4년 주기임을 감안하면 2023년이나 2024년 완성될 것"이라며 "그 이후 방사성화학실험실 가동 준비가 이뤄질 것임을 과거 패턴에 비춰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북한은 경수로 주요 시설을 설치(setting up) 중이고, 정확한 날짜는 알 수 없지만 여러 정황을 퍼즐처럼 맞춰보면 핵 역량 강화를 지속 중임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의 7차 핵실험 동향과 관련해서는 "풍계리 핵실험장의 3번 갱도 복구작업이나 출입구와 도로 등에서도 이 같은 활동이 감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북한이 과연 7차 핵실험을 할지 안 할지는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예방한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과 기념촬영을 한 모습. 대통령실 제공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예방한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과 기념촬영을 한 모습. 대통령실 제공
그로시 사무총장의 이날 발언은 북한의 핵 활동과 관련한 경각심을 높이고 있지만 기존에 알려진 정보 수준과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국 측의 우려를 아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투명성을 원칙으로 모든 필요한 정보를 공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과 중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 전문가들을 검증팀에 참가시켜 과학적으로 의심의 여지를 남기지 않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오염수 방출이 시작되면 그런 노력을 더욱 배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호주가 미국‧영국과 제휴(AUKUS)를 통해 핵추진잠수함을 도입하는 것이 국제 핵비확산체제에 미칠 영향을 묻는 질문에 "역내 어떤 정치적 여파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알고 있다"며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핵추진잠수함이 IAEA 사찰 대상에는 해당되지 않더라도 IAEA의 법적 프레임워크를 통해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며 특수 요건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관련 국가가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특정한 합의가 있어야 하고, 일시적으로 사찰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핵물질이 아주 마지막 1g까리도 책임성 있게 관리될 수 있도록 확인할 수 있도록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