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전현희 권익위원장 수사의뢰…추미애 아들 유권해석 관련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윤창원 기자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윤창원 기자
감사원이 최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감사원은 2년 전 검찰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아들에 대한 의혹을 수사할 당시, 권익위가 '이해충돌 소지가 없다'는 취지의 유권해석을 내린 것과 관련해 전 위원장에 대한 수사를 지난 21일 대검찰청에 의뢰했다.

권익위는 지난 2019년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을 수사한 것과 관련해 '조 전 장관이 법무부 장관직을 계속 수행하는 것은 이해충돌 가능성이 있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는데, 1년 뒤에 상반된 해석을 내린 셈이다.  

당시 권익위는 "검찰에 사실 확인 결과, 추 전 장관은 자녀 사건과 관련해 구체적 수사 지휘를 하거나 보고를 받지 않았다"며 "직무 관련성이 없어 이해충돌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조 전 장관의 경우 수사 관여 여부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관계 확인 없이 가정적 상황을 전제해 유권해석을 했다"며 "추 전 장관에 대해선 논란이 된 점을 보완해 사실관계 확인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전현희 위원장은 그간 권익위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에 대해 자신을 대면조사하라고 요청했지만 감사원이 그러지 않은 것을 포함해, 이같은 내용에 대한 입장을 26일 브리핑을 통해 밝힐 예정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