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경란 '3천주' 보유했던 바이오社, 400억 규모 정부사업 참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3332주 보유했던 신테카 19~21년 400억대 정부 프로젝트 참여
정부 대규모 사업 참여社 주식 보유 부적절…이해충돌 논란 재점화
백경란 설명과 달리 주식 매각 후 직무 심사도 중단…거짓 해명 논란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윤창원 기자백경란 질병관리청장. 윤창원 기자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취임 후 주식을 다수 보유했던 바이오 회사가 보건복지부와 과학정보통신기술부의 400억원대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돼 '이해충돌' 논란이 재점화됐다.

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복지부로부터 받은 2019년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사업' 계획서를 보면 신테카바이오는 해당 사업 참여 회사 중 하나로 이름을 올렸다.

인공지능(AI) 기반 신약 개발기업인 신테카바이오는 백 청장이 질병청장으로 취임하기 전 삼성서울병원 교수로 재직할 때부터 3332주를 보유하고 있던 회사다. 백 청장은 해당 주식을 보유한 채로 지난 4월25일 대통령직 인수위 사회분과 위원 신분으로 '바이오·헬스 한류시대' 국정과제를 발표했고 이후 질청장으로 임명된 후에도 보유를 유지했다.

이러한 사실은 지난 8월 고위공직자 재산공개로 드러났고 곧바로 '이해충돌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백 청장은 지적을 받아들인다며 뒤늦게 해당 주식들을 함께 보유했던 다른 바이오 주식들과 함께 매각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해당 회사가 정부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된 바이오 관련 사업에 참여한 사실이 국정감사 과정에서 새롭게 드러나면서 다소 잠잠했던 백 청장의 '이해충돌 논란'이 다시 불붙고 있다.

AI를 활용하여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단축해 국내 제약사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뤄진 이 사업은 복지부와 과기정통부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간 총 446억원이 투입됐다. 지난해 12월 부로 사업은 종료됐지만 정부는 후속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백 청장의 주식 보유 자체가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런 가운데 백 청장이 주식을 매각하는 과정에서의 해명을 두고도 '거짓 해명' 의혹이 새롭게 제기됐다.

당시 백 청장은 바이오 주식들을 매각하며 '인사혁신처의 직무관련성 심사 결과를 회피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관련 보유 주식 전체에 대한 인사혁신처의 직무관련성 심사는 계속 진행된다"며 부인한 바 있다.

하지만 복지위 소속 민주당 김원이 의원실에 따르면 인사처는 "심사청구한 주식을 매각하고 그 사실을 신고하거나 통보하면, 해당 주식에 대한 직무관련성 심사는 제외된다"는 상반된 답변을 보내왔다.

백 청장이 주식을 매각하면 심사는 중단되는 셈으로 실제로 인사처는 지난달 28일 백 청장에게 "주식을 매각해 직무관련성 심사를 중단한다는 취지의 결과를 통보한 것으로도 확인됐다.

김 의원은 "9월 28일 인사처 통보를 받고도 이를 국회에 보고하지 않은 것, 주식을 매각하면 심사중단이 된다는 규정에도 불구하고 심사가 계속 진행된다고 보도자료까지 배포한 것은 명백한 국민 기만행위"라며 "백 청장은 사실관계를 명백히 밝히고, 스스로 거취를 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
한편 전날에 이어 진행된 이날 복지위 국정감사에서는 질병관리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피해자에 대해 정부가 보상해야 한다'는 판단을 내린 1심 판결에 대해 항소한 것이 논란이 됐다.

접종과 피해의 인과성을 고려해 법원이 정부의 배상 책임을 인정했음에도 불복 절차를 밟는 것은 코로나19 백신 피해자에 대해 적극적인 보상을 하겠다는 정부 입장과 상충된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지자 백 청장은 "항소 취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