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후위기 폭우 대책에 3.5조 투입…방재목표 시간당 100㎜로 상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반지하 등 침수상황 감지 실시간 대피경고
장애인‧어르신 등 취약세대 돌봄공무원 확대
연내 맨홀 1만개소 추락방지시설
차수판 전 지하철에 설치, 민간 건물 의무화

지난 8월 9일 오전 서울 동작구 성대전통시장에서 시민들이 전날 내린 폭우로 침수된 매장의 물을 빼내고 있다. 황진환 기자지난 8월 9일 오전 서울 동작구 성대전통시장에서 시민들이 전날 내린 폭우로 침수된 매장의 물을 빼내고 있다. 황진환 기자
서울시가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 수준의 폭우피해에 대응해 '방재성능목표(강우처리목표)'를 시간당 최대 100㎜로 상향하고 침수우려지역 1만개소에 '추락방지시설' 설치, 지하주차장 차수판 의무설치 법제화 등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6일 이런 내용을 담은 '더 촘촘한 수해안전망 추진전략'(2022~2032)을 발표하고 10년 간 3조5천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5개 분야 17개 대책으로 이루어진 이번 수해안전망 추진 계획은 △강우처리목표 재설정 △지역맞춤형 방재시설 확충 △대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데이터‧예측 기반 시스템 구축 △반지하 거주민 등 침수취약가구 안전 강화 △공공‧민간 안전시설 확충 등이다.

강우처리목표 100~110㎜로 상향…2032년까지 방재시설 확충

시는 현재 시간당 95㎜인 '방재성능목표(강우처리목표)'를 시간당 100㎜로 높인다. 강남역 일대는 분지형 지형으로 침수에 취약한 만큼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시간당 110㎜로 추가 상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2032년까지 1조5천억 원을 투입해 강남역 일대 등 침수에 취약한 6개 지역에 총 18.9km 길이의 '대심도 빗물배수시설'을 설치한다. 침수우려지역에는 2조원을 투자해 빗물펌프장 증설, 빗물저류조 신설, 하수관거 정비, 하천단면 확장 등 방재 기반시설을 대대적으로 개선한다.

2027년까지 강남역‧도림천‧광화문에, 2032년까지 사당역‧용산‧길동 일대 대심도 빗물배수터널 완공을 목표로 1조5천억을 투입한다.

통수능 부족 관로뿐만 아니라 노후‧불량 관로를 일정 구역단위로 구분해 동시에 정비하는 하수관거정비사업에 1조2천억을 투입하고, 양재, 서래, 심원, 문배 등 18개소에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빗물펌프장을 증설(3526억원)한다.

 신림공영차고지, 신림2 재정비촉진지구, 종로구 신영동에 총 9.4만 톤 규모의 빗물저류조를 신설(641억원)한다. 하천 통수능 부족으로 수위가 빠르게 상승했던 도림천, 오류천, 사당천 등 3개 하천에는 총 281억원을 들여 2024년까지 하천의 단면을 넓히고, 하천 통수능을 방해해 정비가 필요한 성내 제5교 등 20개 교량에 대해서는 700억 원을 투자해 2032년까지 개선한다.

산이나 공원 등 산사태 우려지역에는 1742억원을 들여 총 1354개소에 사방댐 설치 등 방재시설을 정비하고 빗물을 머금을 수 있는 '물순환시설'도 현재보다 2배 이상 확대해 2040년까지 48만㎥/hr 규모로 확대 설치한다.

침수이력 확인 가능한 서울안전누리 '풍수해 정보지도'.침수이력 확인 가능한 서울안전누리 '풍수해 정보지도'.

기후재난 대응 체계화·법제화…대피 골든타임·침수안전대책 추진

시는 집중호우로 침수 상황을 미리 알지 못해 피해가 컸다는 지적에 따라 시민들의 대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대응시스템도 강화한다.

사물인터넷(IoT) 감지기를 이용해 도로 등 침수상황을 측정하고 위험상황을 문자 등을 통해 실시간‧자동 전파하는 '스마트 경고시스템'을 내년 5월 시범 도입한다.

산사태나 하천 침수뿐 아니라 반지하주택, 지하주차장, 일반도로 등 주거지역 침수우려지역에도 전국 최초로 '침수 예‧경보제'를 도입한다. 시는 침수경보 발효 시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시민행동요령'과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난행동 매뉴얼'을 새롭게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상향된 방재성능목표와 변화된 지형여건을 반영한 '재해지도'를 만든다. 침수시간, 침수심 등 구체적인 세대별 침수이력을 포함한 내용은 2024년 말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2030년까지 이를 통합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AI 기반 수방통합시스템'을 구축한다. 여기에는 △강수량에 따라 침수정도를 예측하는 '침수예측 정보시스템' △사물인터넷(IoT) 감지기로 계측한 각종 수치, 감시카메라(CCTV), 사회관계망(SNS) 정보 등을 분석하고 침수정보 검증에 활용하는 '빅데이터 시스템' △관제‧통제 통신기능을 강화하는 '수방시스템 고도화 사업'에 따라 진행된다.

반지하 주택 침수피해. 연합뉴스반지하 주택 침수피해. 연합뉴스

반지하 등 주거취약가구 대책 및 맨홀·차수판 설치 강화

아울러 수해피해에 취약한 반지하 등 주거취약가구에 대한 침수안전대책도 강화한다.

장애인, 독거어르신 등 재해약자가 거주하는 반지하주택 세대에 '돌봄공무원'을 1:1 지정해 침수방지시설 사전점검부터 대피정보전파, 복구까지 맞춤 지원한다.

반지하 주택 거주민의 경우 누구나 신청만 하면 침수이력에 관계 없이 물막이판 등 침수방지시설을 무상 설치해주고 소규모 상가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 내년부터 2028년까지 매년 120억원을 투입한다.

집중호우 때마다 추락사고가 끊이지 않는 맨홀은 올해 말까지 1만개소에 '추락방지시설'을 설치한다. 지하철 전 역사를 대상으로 자체 출입구(24개역 71개소)와 내‧외부기관 연결 출입구(15개역 18개소) 전체에 차수판을 설치하고 침수이력이 있는 역사는 차수판 높이를 2배로 상향한다.

침수피해 최소화를 위해 필요한 양수기 1만9천대를 내년 우기 전까지 동 주민센터 등 주요 거점에 배치하고 대규모 지하시설의 조기 복구를 위한 중형펌프(15HP) 30대를 추가 구매한다.

아울러 '건축물설비기준규칙'에 따라 의무설치 대상에서 제외된 지하 주차장에서 침수피해가 다수 발생한 점을 들어 시는 침수우려지역내 모든 건축물의 지하층과 1층 출입구에 물막이 설비가 의무 설치될 수 있도록 법제화를 추진한다. 제도개선 전까지는 용도변경 등 건축 인허가 시 침수방지시설 설치를 조건으로 부여해 설치를 유도할 계획이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수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많은 예산과 시간이 필요한 일이지만 시민안전은 타협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꼼꼼히 준비해서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며 "수해 예방대책이 온전히 자리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한 만큼,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