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윤 대통령에 친서…"열린 마음으로 IRA 협의 지속"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IRA에 대한 尹 우려 잘 알고 있다"
"한국과 함께 핵심적인 역할 수행될 것이라는 점 확신"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와 관련해 한미 간 지속적인 협의 의사를 밝혔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민주당이 국정 감사에서도 연일 '외교 참사'라며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 대한 공세를 퍼붓고 있는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적극적으로 순방 성과를 내세우고 나선 것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낸 사실과 함께 그 내용을 소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한 윤 대통령의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서 "한미 간 솔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협의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또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양국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한국과 함께 핵심적인 역할이 수행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도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의 친서는 두 정상이 지난달 런던과 뉴욕에서 여러 차례 만나 인플레이션감축법과 관련해 협의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된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서명한 서한을 통해 우리 측 우려에 대한 이해를 재차 표명했고, 한국 기업을 배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순방 전후로 한미NSC가 긴밀한 협의를 통해 현안들을 논의하고 있다며, 야권의 '외교 참사' 지적을 반박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양국 NSC에서 이 부분(IRA 관련 대책)에 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고, 순방 전후부터 계속돼 왔으며, 대통령도 친서를 주신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와 미국이 어떠한 협력 관계를 견지해나갈 것인가에 대해 질의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과의 협력 의지를 강조하고자 한 것 아닌가"라고 소개했다.

이어 "(한미 간) 긴밀한 협력 관계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이런 친서를 크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아니"라면서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이런 함의를 담은 친서는 처음이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