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피해 '1조8천억' 포항상공업계, 선제대응지역 지정 촉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포스코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 모습. 포스코 제공포스코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 모습. 포스코 제공
정부가 태풍 힌남노 피해를 입은 포항시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역 상공업계는 선제대응지역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며, 세금 감면과 세제 혜택 등 실질적인 지원이 절실하다는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26일 경북 포항시에 따르면 태풍 힌남노로 포항철강공단의 100여개 기업체가 침수와 건물 피해, 토사유출 등으로 잠정피해액만 1조 8천억원이 발생했다.
 
복구에는 상당한 시일과 비용이 들 것으로 보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피해액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산업통장자원부는 26일 대구경북지역 지자체와 지역상공회의소가 참여하는 '지역투자 헬프데스크'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 참석한 포항상의는 태풍피해를 입은 포항지역 기업 정상화를 위한 '포항의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신속 지정'을 건의했다. 또, 포항철강산업단지 내 빗물 펌프장 증설을 요청했다.
 
포항상의 관계자는 "피해 기업체들은 공장내부와 원자재, 기계설비 등이 침수돼 가동을 못하고 있다. 시간이 갈수록 피해액이 커지고 있다"면서 "빠른시일내에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하고, 세금감면과 세재혜택, 복구 지원비 등 보다 실질적이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산업부는 포항에 대한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지정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현장실사와 산업위기대응심의위원회 심의 등 관련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또, 포항상의가 함께 요청한 빗물펌프장 증설은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면 포함 시킬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포항시는 산업주에 지난 23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신청서를 제출하며, 27개 사업에 1조 4천억원 규모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 철강산업의 위기는 포항뿐 아니라 국내 건설, 자동차, 조선, 전기 전자, 조립금속, 일반 기계 등 연관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다"면서 "국가적 차원의 문제로 인식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면 △자금·융자 등 금융·재정 지원 △연구개발 지원 및 성과 사업화 지원 △국내 판매, 수출 지원과 경영·기술·회계 관련 자문 △재직근로자 교육훈련 및 실직자·퇴직자 재취업 교육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