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방위사업청, 2027년까지 대전 정부3청사 유휴부지로 이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전시-서구-방위사업청 15일 업무협약 체결
2023년 상반기 수뇌부 포함 TF 옛 마사회 건물로 우선 이전
대전시 서구, 방사청 직원 안정적 대전 정착위해 최대한 지원

왼쪽부터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이장우 대전시장, 서철모 서구청장. 김화영 기자왼쪽부터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이장우 대전시장, 서철모 서구청장. 김화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공약에서 시작된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이 오는 2027년 정부3청사 유휴부지에 신청사를 건립해 이전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됐다.

방위사업청의 대전이전 조기 확정으로 대전시가 추진중인 방산클러스터 조성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대전시는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방위사업청, 서구청과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장우 대전시장,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서철모 서구청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전시는 방위사업청의 신속한 이전을 위한 신청사 건립, 1차 TF 이전을 위한 업무협조와 이주 직원의 안정적인 정착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방위사업청은 2023년 상반기에 지휘부를 포함한 일부 부서가 서구 월평동 옛 마사회 건물로 이전하고 정부대전청사 유휴부지에 청사를 신축해 2027년까지 1600여 명 전체가 이전을 완료하게 된다.
 
또한 서구청은 대전시와 함께 방위사업청의 대전 이전을 위한 입주, 직원 거주 공간 정보 및 신청사 건립 관련 인 허가 등 행정적 지원과 이주 직원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게 된다.
 
이밖에 협약기관들은 협약서에 규정한 협력 분야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이 조기에 확정됨에따라 안산산업단지에 조성하는 방산클러스터 조성사업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대전시가 국방산업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방위사업청 이전 예정부지(좌측 왼쪽 위 숲의공원A구역). 대전시 제공방위사업청 이전 예정부지(좌측 왼쪽 위 숲의공원A구역). 대전시 제공
방사청 대전이전은 대통령선거를 앞둔 지난 4월 27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과제로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대통령 선거에서 윤 대통령이 당선된 뒤 지난 7월 6일 항우연을 방문한 윤 대통령에게 이장우 대전시장이 조기이전을 건의하면서 속도가 붙었다.

대전시는 방사청 이전에 맞춰 국방혁신도시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7월 26일 구성했고 29일에는 방산혁신클러스터 조성 협약을 방사청과 체결했다.

또 8월 21일에는 윤석열 대통령 지시로 내년 정부 예산안에 이전 작업에 우선 필요한 210억 원이 반영됐으며 8월 31일에는 국토부가 방위사업청을 대전이전 공공기관으로 지정 고시했다.

이어 이날 방위사업청과 대전시, 서구청이 이전부지로 정부 3청사 유휴부지로 합의하고 협약을 체결함에따라 방위사업청 대전이전이 조기에 확정됐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안정적인 생활 터전을 뒤로하고 대전 이전을 결정한 방위사업청 직원들에게 대전시민을 대표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방위사업청이 성공적으로 대전에 안착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방위사업청이 중심이 돼 국방과학연구소, 국방신뢰성센터, 지역 방산기업들과 함께 대전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국방산업의 핵심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예정된 기간내 이전을 하고 일부 직원들이 갖고 있는 정주여건과 교육여건 등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 3청사 유휴부지가 적합하다는 판단을 했다"며 "이미 자리를 잡고 있는 정부 기관과의 시너지 효과도 고려했다"고 밝혔다.

한편, 2006년에 개청된 방위사업청은 3본부, 107과 조직에 1600여 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지난 4월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과제로 대전 이전방침이 정해진 뒤 5개월이 채 안돼 이번 협약 체결로 이전을 확정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