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스테핑 말고 취임 100일 첫 기자회견 나서는 尹 메시지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30% 안팎 저조한 지지율 속 '취임 100일 기자회견' 나선 尹
홍보라인 교체 등 소폭 인적쇄신 관측…대안 마련 분주
교육‧연금‧노동 등 3대 개혁, 수장 공백으로 부진…장관 인선 속도전

1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1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첫 기자회견에 나서는 가운데 어떤 국정운영 청사진을 내놓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인사(人事) 문제와 정책 혼선 논란 등으로 30%대 안팎의 저조한 지지율을 기록하는 가운데 홍보라인 보강 등 소폭 인적쇄신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약 40분 간 첫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지난 5월 취임 후 윤 대통령은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기자회견)을 통해 주요 이슈들에 대한 의견을 가감 없이 밝히는 등 적극적인 소통 행보를 해왔다. 이 때문에 역대 대통령들처럼 특정 기자회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다. 약 15분 간 윤 대통령의 모두 발언 직후 기자들과의 별도 질의‧응답은 진행하기로 했다.
 

이번 기자회견에 대통령실에선 총 8명의 참모가 배석한다. 실장급에선 김대기 비서실장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이 참석하고 강승규 시민사회‧최상목 경제·이진복 정무·안상훈 사회·최영범 홍보수석 등 5수석이 자리를 함께 한다. 취재진들과 정치권 안팎에서 언급되는 최대 관심사는 역시 지지율이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최근 들어 소폭 반등하긴 했지만 취임 100일 전후로 30% 안팎에 머물고 있다. CBS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16일 발표한 결과(지난 13~14일 조사,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심위 홈페이지 참조),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32.9%로 집계됐다. 역대 대통령들이 취임 100일 무렵 한국 갤럽 지지율을 살펴보면 △노태우 57% △김영삼 83% △김대중 62% △노무현 40% △이명박 21% △박근혜 53% △문재인 전 대통령 78% 등을 기록했다. 이 전 대통령은 2008년 초기 '광우병 사태'라는 단일 사건으로 인해 최저치를 기록했지만, 이듬해엔 47%까지 회복했다.
 
윤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 5월 취임 직후 약 50%에 달했지만 '사적 채용'과 '내부총질 문자' 논란, '만 5세 입학' 정책 혼선 등으로 인해 20%대까지 하락한 바 있다. 여기에 최근 수도권 폭우 사태 당시 현장 방문 '카드 뉴스' 논란까지 겹치면서 대통령실 인적쇄신 불가피론이 탄력을 받았다. 윤 대통령을 보좌하는 대통령실 참모들이 주요 국면마다 미숙한 모습을 보이면서 결국 윤 대통령을 향한 부정 여론이 강해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통령실 제공대통령실 제공
일각에선 김 비서실장을 포함한 3~4명 수석급 인사 교체설까지 돌았지만, 일단 김은혜 전 의원 등 영입을 통해 홍보라인을 보강하는 선에서 마무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16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인적쇄신 여부에 대해 "휴가 기간부터 나름대로 생각해 놓은 것이 있다. 국민을 위한 쇄신으로, 꼼꼼하게, 실속있게, 내실있게 변화를 줄 생각"이라고 했다. 취임 100일을 계기로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단행할 필요성이 있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마땅한 대체 인력이 없다는 점 등을 고려해 소폭 개선에 무게를 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권 안팎에서도 대통령실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홍보·정무 라인에 대한 보강은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분위기다. 대선 캠프와 당선인 대변인을 맡았던 김 전 의원을 영입해 홍보 특보직을 맡기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일단 대통령실은 이날 대통령실 권성연 교육비서관을 설세훈 전 경기도 교육청 제1부교육감으로 교체했다. 최근 논란이 됐던 '만 5세 입학' 정책 혼선의 책임을 물어 부분 교체로 갈음한 셈이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기자회견에선 아마 윤 대통령의 그동안의 소회 등을 밝힐 것 같다"면서도 "인적쇄신에 대해선 질문이 나오면 답하겠지만 크게 흔들 것 같은 분위기는 아니다"라고 했다.
 
새 정부가 교육·연금·노동 등을 3대 개혁 과제로 표방한 만큼 관련된 방안도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지난 5월 1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첫 국회 시정연설에서 "연금, 노동, 교육 개혁은 지금 추진되지 않으면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성이 위협받게 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연금과 교육 개혁을 담당할 주무 부처인 보건복지부와 교육부 장관 공백 상태가 길어지면서 책임론이 윤 대통령을 향하고 있어 해당 부처 수장 인선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통화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은 통상 대선 이후 초반 컨벤션 효과를 누리면서 잔칫집 분위기가 돼야 하는데 지금은 대통령실과 여당 모두 어수선한 상황"이라며 "국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미래에 대한 메시지를 많이 담아야 한다"고 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