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스포츠 티셔츠, 물·땀에 색상 변해 주의 필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소비자원, 12개 제품 품질, 안정성 검사결과 발표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들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2개 브랜드의 스포츠 티셔츠에 대한 품질 및 안전성 등 시험·평가한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한국소비자원 관계자들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2개 브랜드의 스포츠 티셔츠에 대한 품질 및 안전성 등 시험·평가한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내 시판되고 있는 주요 브랜드의 스포츠 티셔츠의 일부에서 물이나 땀에 색깔이 묻어나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2개 브랜드의 스포츠 티셔츠에 대한 품질 및 안전성 등을 시험해 그 결과를 16일 공개했다.

시험은 빠른 땀 흡수와 건조를 광고하는 폴리에스터 소재의 검은색 반팔 티셔츠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외부 힘에 의해 터지지 않는 정도인 파열강도, 보풀(필링), 올 빠짐(스낵성) 등의 내구성은 전 제품이 권장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색상 변화, 흡수성, 건조속도 등은 권장기준에 못미치거나 기능이 떨어지는 등 제품별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조사 대상의 절반에서 물이나 땀, 마찰에 의해 옷의 색이 묻어나오는 것으로 확인돼 사용상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스프츠 티셔츠 색상변화 시험결과. 한국소비자원 제공스프츠 티셔츠 색상변화 시험결과. 한국소비자원 제공
물에 의해 색이 묻어 나올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물견뢰도 시험에서는 6개 제품(르꼬끄스포르티브 QN223CRS48, 아식스 122220109, 언더아머 1369743, 카파P221IMRS361, 푸마 933123-01, 프로스펙스 (W)MT22-M342)이 물에 젖은 상태에서 색상이 변화됐다.  

땀에 의한 색상변화 정도를 확인하는 땀견뢰도 시험에서는 프로스펙스((W)MT22-M342) 제품이, 마찰에 의해 색이 묻어나오는 정도를 보는 마찰견뢰도 시험에서는 카파(P221IMRS361) 제품이 각각 권장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

뉴발란스(NBNEC21063-00)와 휠라(FS2RSE2201M) 등 2개 제품은 1회 세탁 조건에서 흡수성이 1급(흡수성 가장 낮은 단계)으로 나타났고 건조속도는 모든 제품이 면 티셔츠보다 빨랐지만 르꼬끄스포르티브, 아식스, 푸마, 프로스펙스 등 4개 제품의 경우 1회 세탁 후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빠른 것으로 확인되는 등 제품별로 차이를 보였다.

재생 폴리에스터를 사용했다고 표시한 제품은 아디다스와 나이키 등 2개 제품으로 아디다스는 인증기관의 인증서를 제출했으나, 나이키는 온라인 홈페이지의 재생 폴리에스터 사용 문구가 오표기라고 밝히는 한편 소비자가 요청하면 환불할 계획임을 알려왔다고 소비자원은 전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