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반도체법 서명…삼성전자 수혜 예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반도체 산업발전 위해 366조원 투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반도체법 서명에 앞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반도체법 서명에 앞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반도체 산업육성법'에 서명했다.
 
백악관은 9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이 반도체 산업 및 연구·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한 '반도체 산업육성법'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 법은 미국의 반도체 산업 발전과 기술적 우위 유지를 위해 모두 2800억 달러(366조 원)를 투자하는 것이 골자다.
 
이번 법안의 시행되면 삼성전자 등 미국에 투자한 반도체 기업들이 큰 수혜를 입게 된다. 
 
미국에 반도체 공장을 짓는 기업에는 25%의 세액 공제 혜택을 주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에서 "손가락보다 작은 반도체가 스마트폰에서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며 "30년 전에는 미국에서 전체 반도체의 30%가 만들어졌지만 현재는 10%도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과 한국, 유럽은 반도체 산업을 유치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의 역사적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돌아왔다"며 관련 산업 육성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미국 정부는 이 법에 따라 미국 내 반도체 시설 건립에 390억 달러를 지원한다. 또 연구 및 노동력 개발 110억 달러, 국방 관련 반도체 제조에 20억 달러를 각각 쏟아 붓는다. 
 
이와 함께 첨단 분야 연구 프로그램 지출도 크게 확대, 과학 연구 증진 등에 2천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