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직업' 대통령 참모들…작아진 조직에 일은 그대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4%로 떨어지면서 대통령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 휴가로, 일명 '무두절'이지만 참모들이 마음 편히 쉬지 못하는 모양새입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 있었던 정책실과 민정수석실을 없애면서 작고 기민한 대통령실로 조직을 개편했지만, 오히려 정책 조정 기능이나 국정홍보, 이슈 대응 등이 약해졌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대통령실 브리핑 모습. 연합뉴스대통령실 브리핑 모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20%초중반대로 주저 앉으면서 대통령 참모들의 고민도 깊어지는 등 대통령실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참모들은 윤 대통령 휴가 기간에도 꾸준히 브리핑을 하는 등 국정홍보에 힘을 쏟고 있지만, 작아진 대통령실 조직과 인력의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하락세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2~4일 전국 18세 이상 국민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8일 발표한 결과, 윤 대통령 직무수행에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24%에 그쳤다. 반대로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66%를 기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연합뉴스
한국갤럽 조사를 기준으로 보면, 윤 대통령 지지율은 6월 2주 조사에서 53%를 기록한 이후로 줄곧 하락세였다. 약 2개월 만에 반토막보다 더 아래로 떨어진 형국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론조사는 언론 보도와 함께 민심을 읽을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자 지표라고 생각한다"면서 "국민의 뜻을 헤아려서 혹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채워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원래 대통령 휴가 기간은 무두절(無頭節·상사 없는 날)이라고 해서 마음 편히 근무하는 게 보통인데, 낮은 지지율 때문에 내부에서도 고민이 많다"며 "당장 대통령 취임 100일과 관련해 어떻게 해야할지 갈피가 잡히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악재는 끊임 없이 쌓이고 있다. 이원모 인사기획비서관의 배우자 신모 씨가 나토 순방 일정에 동행했다는 논란부터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두고 '내부총질이나 하던'이라고 표현한 문자 공개, 취학연령 하향 조정 관련 엇박자, 김건희 여사 친분 업체의 관저 리모델링 수의계약 등 100일도 안된 사이 굵직한 문제들이 불거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연합뉴스
여기에 처음에 호평을 받던 도어스테핑(출근길 약식 회견) 초반 윤 대통령의 직설화법이 때로는 좋지 못한 평가를 받으면서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은 지지율 방어를 위해 윤 대통령이 한 발 물러서고 참모들이 전면에 배치되면서 정무 기능과 국정홍보를 강화하는 모양새다.

윤 대통령 휴가 기간에도 최상목 경제수석이나 안상훈 사회수석,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강승규 시민사회 수석, 최영범 홍보수석 등 핵심 참모들이 브리핑실을 찾아 정책 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정책실이나 민정수석실의 빈자리가 느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전임 문재인 정부 청와대 '3실·8수석' 체제를 '2실·5수석' 체제로 바꾼 상태다. 정책실과 민정·인사·일자리수석을 없앤 것이다.

대통령실 수석들과 대화하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대통령실 수석들과 대화하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공공조직의 규모를 줄여 기민하고 민첩하게 현안을 대응한다는 기조였지만, 결과론적으로 인력이 줄어들게 된 셈이어서 참모들의 부담이 가중되는 경향 역시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취학연령 하향 조정과 관련해 교육부의 성급한 추진 문제나 일부 인사가 김건희 여사와의 친분을 과시해 이권에 개입한다는 의혹을 조사하는 문제 등은 본래 정책실과 민정수석의 관할이다.

물론 경제수석이나 사회수석 등이 정책기능을 맡고 대통령 내외 관련 비위 의혹도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담당하고 있긴 하지만, 업무가 결과적으로 과중된다는 지적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정책실이나 민정수석실 폐지와 관련해 정치권 안팎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를 듣고 있다"면서도 "아직 대통령실 조직을 개편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 개편도 대안이 될 수는 있으나, 중요한 것은 지금 대통령실 참모들이 더욱 섬세하고 기민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조직이 개편되도 참모들이 제대로 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