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궤도선 '다누리' 모든 준비 완료, 내일 오전 8시 8분 발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22-08-04 09:45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4일 오전 10시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커내버럴 미 우주군기지 40번 발사대 기립
발사 당일 기상 상황 매우 좋을 것으로 예상, 발사 관련 시스템 정상 유지
항우연 "우리의 기술력이 집약된 만큼 달 전이 비행 성공할 것" 전망

과기정통부 제공과기정통부 제공
대한민국 첫 달 궤도선 '다누리(KPLO)'가 발사 준비를 모두 마치고 카운트다운을 기다리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오는 5일 오전 8시 8분쯤(한국 시각)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예정대로 다누리를 발사한다고 4일 밝혔다.

다누리는 현재 스페이스X의 팰컨9 발사체 페어링(위성 보호 덮개) 모듈에 결합돼 케이프커내버럴 미 우주군기지 발사체 보관동에서 수평으로 누워 대기하고 있다.

현재까지 가장 큰 변수가 될 수 있는 발사 당일 기상 상황은 상당히 좋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누리와 발사체 관련 모든 시스템도 정상을 유지하고 있다.

오는 5일 우리나라 첫 달탐사선 다누리가 발사될 미국 케네디 스페이스센터 발사장의 원거리 촬영 장면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3일 공개했다. 사진은 다누리가 실린 발사체 팰컨9을 쏘는 SpaceX 발사운영동 건물 전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오는 5일 우리나라 첫 달탐사선 다누리가 발사될 미국 케네디 스페이스센터 발사장의 원거리 촬영 장면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3일 공개했다. 사진은 다누리가 실린 발사체 팰컨9을 쏘는 SpaceX 발사운영동 건물 전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다누리를 탑재한 팔콘9 발사체는 발사체보관동에서 전용 이송 차량에 실려 40번 발사대로 이동, 이날 오전 10시쯤(현지시간 3일 오후 9시쯤) 기립할 예정이다. 기립한 뒤에는 약 30분 동안 추진제 공급계 연결 작업 등이 진행된다.
 
발사 약 38분 전부터 연료와 산화제 충전이 시작되며, 발사 35분 전부터는 발사자동운용이 가동된다. 발사 15분 전에는 외부 전원을 내부 배터리로 바꿔 사실상 발사 카운트다운에 들어가게 된다.

앞서 다누리는 지난달 7일 미 우주군 기지 내 스페이스X 탑재체 조립시설 PPF(Payload Processing Facility)에 도착한 뒤 상태 점검, 통신 시험, 추진체 충전, 인터페이스 검증, 발사체 어댑터 결합 등 본격적인 발사 준비 작업을 마쳤다.

케네디 스페이스센터 40번 발사장 원거리 모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케네디 스페이스센터 40번 발사장 원거리 모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점검 과정에서 발사 용역업체인 스페이스X사가 추가 작업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면서 발사 일정이 당초 3일에서 5일로 이틀 연기됐다.

모두 2단으로 이뤄진 팰컨9은 발사체 1단을 재사용하는 발사체로, 1단 점검 과정에서 9개 엔진 중 1개 엔진 센서부에 이상이 발견돼 이틀간 교체작업이 진행됐다.

김대관 항우연 달탐사사업단장은 "팔콘9 1단은 재사용하는 부분이어서 정기점검에서 이상 발생은 항상 일어나는 일"이라며 "복구 절차가 완료됐고, 현지 기준으로 지난 2일부터 8일 사이 중 언제든 쏠 수 있는 조건이었기에 큰 문제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달 궤도선 다누리의 탄도달전이 항법으로 달 궤도 진입 설명 영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튜브 캡처달 궤도선 다누리의 탄도달전이 항법으로 달 궤도 진입 설명 영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튜브 캡처
항우연은 다누리 발사 1시간 뒤 첫 교신이 이뤄지면 달 궤도선 초기점검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때 지상국과 교신이 잘 돼야 위성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원활히 복구할 수 있다.

현재 발사장 탑재체 조립시설에서는 항우연 연구진과 국내 협력 업체 관계자 등 20명이 남아 다누리의 상태를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달 초 다누리가 미국에 도착한 뒤 지금까지 발사장에서 다누리 발사를 위한 점검과 작업을 진행해 왔다.

다누리가 발사되는 케이프커내버럴 미 우주군기지는 미국 내에서 지구 적도와 가장 가까운 발사장이다. 적도에 가까울수록 지구 자전 속도를 더 잘 이용할 수 있어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이곳은 번개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으로, 낙뢰 방지를 위해 다누리가 발사되는 40번 발사대에는 70미터 크기의 팰컨9보다 1.5배 정도 높은 낙뢰 방지 타워가 설치돼있다. 큰 타워 덕에 멀리서도 육안으로 볼 수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은 "팔콘9은 발사 성공률이 98.8%에 달할 정도의 신뢰성 있는 발사체로 다누리 발사 미션도 잘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누리가 발사체에서 분리된 후 달 전이궤적에 진입하게 되면 그때부터 다누리의 자체 비행이 시작되는데, 우리의 기술력이 집약된 만큼 달 전이 비행도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미 항공우주국(NASA)이 다누리에 섀도캠을 실은 것은 우리나라를 우주탐사의 협력 파트너로 인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앞으로 달, 화성 등 심우주 탐사에 있어 미국과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