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하청 파업현장서 노동장관 "농성 풀라, 정부 믿어달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9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건강 생각하고 농성 풀고 정부가 노력하겠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과 유최안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부지회장. 연합뉴스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과 유최안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부지회장. 연합뉴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19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하청 파업 현장에 들러 "정부로서 불법 행위나 여러분들 건강 우려돼 일단 농성은 풀면 최선을 다해 문제를 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대우조선 사내 1도크 파업 현장에서 김형수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장을 만나며 이 같이 말했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이어 "노동자들의 요구는 이미 알고 하루아침에 될 일이 아니고 구조적으로 정책적으로 해결할 일이고 노사가 알아서 할 일이 있고 원청이나 다른데서 이해관계자들이 할 일이 단계적으로 있을 것"이라며 "우선 실질적이고 가장 절박한 문제부터 풀고 그러고 나머지는 정부에서 어제 담화문에서 발표한 것처럼 최선을 다해서 여러분의 어려움을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같이 노동운동을 한 입장에서 호소하는 것이다. 정부를 믿어달라"고 했다.

이 장관은 김 지회장이 공권력 투입을 자제해달라고 하자 " 모두가 파국을 원치않다. 오늘 최대한 여러분들이 박차를 가해 마무리하면 파국을 면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그런 불행한 일이 되풀이되면 안되는 거고 안되도록 제가 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어 조합원 7명이 선박을 점거 중인 사내 1도크로 내려가 이른바 '옥쇄 농성' 중인 유최안 부지회장과 대화를 이어갔다. 이 장관은 "농성을 푸시고 같이 이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했으면 국민들도 좋아할 거고 더 이상 불행한 일들이 없도록 했으면 좋겠다"며 했다. 그러자 유 부지회장은 "농성을 풀 수가 없다"고 답했다.


이 장관은 "정부를 믿고 저도 노동조합을 했는데 여러분들이 더 이상 힘들어하고 파국으로 가는 것은 누구도 원치 않기 때문에 한번 믿어달라"고 하자 유 부지회장은 "파국을 원하는 게 아니고 요구 사항 들어보면 진짜 아무것도 아닌 거"라고 응답했다.

이 장관은 "지금 현재 열심히 협상을 하고 있으니까 어쨌든 더 이상 건강상 하지 마시고 빨리 푸시고 그리고 당장 해결이 안 되는 건 차차 해결하고. 그래서 이 구조적인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도 최소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유 부지회장은 "사회에서 저희들이 바라보는 시선이 불법인지 합법인지 묻고 있지 않나. 불법인 거 알고 있다"며 "근데 합법적으로 벌어지는 이 문제가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상황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 장관은 "정부를 믿고 이번에 어쨌든 국민의 지지를 받으면서 우리가 운동을 해야 되는 건데 지금 많은 분들이 우려하고 있으니까 이건 충분히 저는 노동조합의 요구가 전달이 됐다고 보고 있다"며 "한 번 더 생각하시고 건강하셔야지 그래야 또 우리 자식들을 위해서라 동료들을 위해서 또 하실 일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유 부지회장에 이어 선박 점거로 고공 농성 중인 6명의 조합원들도 만나 대화를 한 뒤 현장을 떠났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