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파업' 강경 대응 나선 尹정부…정권 초반 드라이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윤 대통령 "법치주의 확립"…대우조선 파업 사태 강경 발언
기재부‧행안부 등 관계 장관회의…"불법투쟁, 국민 지지 못 얻어"
대내외 경제 위기 속 노동개혁 주목…지지율 하락으로 국정동력 변수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5개 부처 장관들이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과 관련한 담화문 발표를 마친 뒤 나서고 있다. 이날 발표에는 추경호 부총리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참석했다. 박종민 기자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5개 부처 장관들이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과 관련한 담화문 발표를 마친 뒤 나서고 있다. 이날 발표에는 추경호 부총리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참석했다. 박종민 기자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동조합의 파업이 47일째로 접어든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불법 파업을 엄단하겠다는 메시지를 내놓으며 파장이 일고 있다. 윤 대통령 측은 대선 공약에 이어 국정 과제에서도 일관되게 밝혔듯이 집권 초기 노동개혁 드라이브를 걸고 있지만, 지지율 하락세 속에서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대우조선 불법 파업에 윤 대통령 "불법 종식"…관계장관회의 소집도 


연합뉴스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18일 대우조선 하청 노조 파업 사태와 관련해 강경한 메시지를 내놨다. 이날 오전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이어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에서 불법 파업 행위를 엄단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윤 대통령이 주례회동에서 "법치주의는 확립돼야 한다"며 "산업 현장의 불법상황은 종식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주례회동에 앞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관련 사안을 보고 받은 후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만큼 관계부처 장관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이와 별도로 이날 오전엔 한 총리 주재로 기획재정부와 행전안전부 등 긴급 관계장관회의도 소집됐다. 윤 대통령이 취임 이후 특정 현안과 관련해 관계 장관회의가 소집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달 2일부터 대우조선 하청 노조원들은 임금 30% 인상과 노조 전임 활동보장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파업이 장기전으로 접어들면서 누적 손해액이 약 57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다만 윤 대통령의 '불법 종식' 언급과 관련해 공권력 투입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에 대해선 대통령실은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우조선해양의 (파업) 상황은 벌어진 지 굉장히 오래됐고, 굉장히 큰 규모의 공적 자금이 투입된 기업이고 이미 매출 감소액이 5천억 원 정도 된다고 한다"며 "지금 같이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대통령을 포함해 대통령실은 물론 다들 큰 관심을 갖고 우려하면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지금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라고 하는 어떤 구체적인 단계를 확인드릴 수 있는 상황은 아직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이른바 3고(高) 현상 등 대내외 경제 환경이 악화된 상황에서 일단 여론전을 통해 노조에 전방위 압력을 가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번 파업과 관련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필두로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등 주요 부처 장관들도 보조를 맞췄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 후 '관계부처 합동 담화문'을 통해 "폭력·불법적 투쟁방식은 일반 국민은 물론 대다수 동료 근로자들의 지지를 얻지 못한다"며 "정부는 노사 자율을 통한 갈등 해결을 우선하되 불법행위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우에 따라 회사 업무시설 점거를 이유로 형사처벌 및 손해배상 청구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국면전환용?…대선공약 이어 국정과제서도 밝힌 '노동개혁' 


연합뉴스연합뉴스
노조 파업에 대해 이처럼 윤 대통령이 직접 강경 발언을 한 것을 두고 일각에선 '사적 채용' 논란과 지지율 하락 등의 정국에서 국면 전환용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 측은 대선 공약부터 시작해 인수위원회, 국정과제 선정 등을 통해 이미 밝힌 일관된 개혁 방향이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대선 과정과 대선 승리 후에도 꾸준히 노동, 교육, 연금 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며 "큰 개혁 과제들은 정권 초반에 돌입해야 실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대선 공약집에 '노동기본권 존중, 법과 원칙을 지키는 공정한 노사관계 정착', '노조 불인정, 무단사업장 점거, 폭력행사 등 불법행위에 대해선 엄정한 법적용으로 공정한 노사 관계 관행 확립'등 노동 정책 공약을 제시했다. 인수위 기간이 마무리된 이후 발표한 국정과제에서도 "노조의 불법 파업 등은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새 정부 출범 후 지난주부터 시작한 각 부처 업무보고에서도 노조의 불법 파업에 대한 엄정 대응 기조를 재차 강조했다. 지난 15일 고용노동부 업무보고 후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상생·연대의 노사관계를 구축하되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했다. 이 장관의 보고를 받은 후 윤 대통령 또한 "노사 현안은 대화와 타협을 통한 자율적 해결을 지향하되 불법 행위에 대해선 노사를 불문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대응할 것을 당부했다"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30% 초반까지 하락한 지지율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불과 두 달 만에 윤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가 50%대에서 30%대로 하락하면서 개혁 추진의 동력이 부족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이날 발표한 결과(지난 11~15일,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심위 홈페이지 참조),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관련 긍정 평가는 33.4%인 반면 부정평가는 63.3%에 달했다.
 
때문에 윤 대통령이 지난 5월 취임 후 첫 국회 시정연설에서 노동, 교육, 연금 등 주요 3대 개혁을 제시했지만, 우호적인 여론이 바탕이 되지 않은 상황에선 노조과 공무원 조직 등 이익집단의 반대에 부딪혀 개혁 작업이 시작도 못한 채 좌절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선 당시 윤 대통령 캠프에서 노동 공약을 담당했던 한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노조의 불법 행위를 엄단한다는 것은 원론적인 측면을 말한 것 아니겠냐"라며 "실질적으로 개혁 달성을 위해선 내부 조율과 여러 정치적인 환경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