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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 7개 철도사업에 올해 1조 992억 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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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 경부고속2단계 대전북연결선 등 2개 신규사업 포함

충청권 관내 건설사업 현황. 국가철도공단 제공충청권 관내 건설사업 현황. 국가철도공단 제공
국가철도공단이 올해 충청권 7개 고속·일반철도 건설 사업에 1조 992억 원을 투입한다고 27일 밝혔다.

고속철도는 경부고속철도2단계 대전북연결선 1개 사업으로 일반철도는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이천~문경 단선전철, 포승~평택 단선전철, 장항선 복선전철, 장항선 개량 2단계, 대전차량기술단 인입철도 등 6개 사업을 추진한다.

7개 사업 가운데 올해 새롭게 착공하는 사업은 경부고속철도2단계 대전북연결선과 장항선 복선전철 개량 2단계 등으로 경부2단계 대전북연결선은 곡선이 심한 대전 도심 북측 통과 구간의 선형 개량을 위해 고속전용선 5.96㎞를 건설하게 된다. 올해 사업비 547억 원을 투입하며 2025년 말 개통 예정이다.

사업이 끝나면 경부고속철도 전 노선이 고속 전용선으로 운행되면서 열차 안전성 확보와 속도 향상, 승차감 개선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철도공단은 기대했다.

충청권 일반철도 사업은 서해권과 중부내륙권 노선 구축을 위해 서해선 복선전철 등 5개 사업이 진행 중이며 올해 9551억 원을 투입한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충남 홍성에서 경기도 송산까지 90.01㎞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업비 3571억 원을 투입하며 현재 공정률은 85.2%를 기록 중이다.

오는 8월 노반공사를 완료하고 후속 분야를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시속 260㎞급 고속열차가 투입돼 홍성에서 송산까지 40분 만에 주파가 가능할 전망이다. 신산업단지로 성장하고 있는 서해안 지역 교통수요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철도공단은 내다봤다.

장항선 복선전철은 충남 아산시 신창면에서 전북 군산시 대야면 까지 118.6㎞를 연결하며 열차 운영 효율성 확보를 위해 단계별로 순차 개통할 계획이다.

대전차량기술단 인입 철도 이설 사업은 신탄진역에서 국도 17호선과 평면교차 하는 기존 인입 철도를 철거하고 회덕역에서 철도차량기술단까지 인입 철도 2.5㎞를 새로 건설하게 된다. 올해 사업비 60억 원을 투입해 2025년 완공 예정이다. 그동안 도심 구간을 분할하던 철도가 이설되면 주민 불편을 야기했던 차량 정체와 사고 위험 등이 해소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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