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전교조' 때리기…성기선 "삼청교육대 시절로 회귀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임태희 "경기교육, 전교조 등 운동권 이념 강제"
과거 연대 출범하면서 '전교조 OUT' 슬로건 내걸기도
성기선 "MB 정부의 고교다양화로 입시경쟁 과열"
대통령 비서실장, 국회의원 지낸 임태희 자격 논란도
임태희, 지금의 경기교육으로 불가능한 일…"내가 하겠다"

25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 MBC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도 교육감 후보자 토론회'에서 임태희 후보와 성기선 후보가 토론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제공25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 MBC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도 교육감 후보자 토론회'에서 임태희 후보와 성기선 후보가 토론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제공
6.1 지방선거 경기도교육감 후보로 나선 임태희 보수 교육감 후보가 경기교육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의 운동권 이념을 강제한다며 '전교조 때리기'에 나섰다.

상대 후보인 성기선 진보 교육감 후보는 이명박 정권 때 추진했던 '고교다양화 프로젝트 300'이 교육 양극화를 불러왔다며 이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임 후보를 압박했다.

'전교조 때리기' 나선 임태희…성기선 'MB 비판'으로 응수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도 교육정책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도 교육정책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25일 경기도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서울 상암 MBC 스튜디오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임 후보는 "지금 시행되는 민주시민교육, 평화통일교육, 노동인권교육은 사실 전교조 내지는 민주화 과정에서 특정한 운동권 세력이 강조해온 이념을 포장해서 교육시킨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이 좀 더 자율적, 미래지향적 시각 갖도록 교육체계를 전면 개편하는 길이 경기도 교육을 바꾸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성 후보는 "공교육에서 민주시민교육, 평화통일교육, 노동인권교육을 삭제하겠다는 것은 공교육의 기본정신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우리나라 교육을 80년대 삼청교육대 시절로 돌리려고 하냐"고 반박했다.

임 후보는 '전교조 OUT'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중도보수교육감후보연대를 출범하면서 "전교조 교육감을 없애기 위해 중도·보수 후보들이 하나 된 마음으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성 후보는 이명박 정권이 추진한 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으로 대응했다.

성 후보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당시 서울시교육감으로 출마했던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함께 추진했던 '고교다양화 프로젝트 300' 때문에 교육이 피폐해졌다"며 "특목고가 강화되고 국제고가 생겨 입시경쟁이 과열됐고, 교육 양극화 격차가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고교다양화 프로젝트 300'은 이명박 정부의 핵심 교육 정책으로,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100개교, 마이스터고 50개교 등을 설립해 학생의 고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특목고, 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겠다고 했는데, 정권 바뀌니 다시 과거로 돌아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성공한 과거라면 환영이지만, 이는 고교 교육이 황폐화했던 300시대로 돌아가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때 아닌 교육감 자질 논란…서로가 적임자 자처

 
6·1지방선거에서 수도권 진보진영 교육감 후보로 출마한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후보, 조희연서울시교육감 후보, 성기선 경기도교육감 후보(왼쪽부터)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교육 대전환을 책임지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정책연대 선언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6·1지방선거에서 수도권 진보진영 교육감 후보로 출마한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후보, 조희연서울시교육감 후보, 성기선 경기도교육감 후보(왼쪽부터)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교육 대전환을 책임지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정책연대 선언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성 후보는 임 후보가 '교육전문가'가 아닌 '정치전문가'라며 교육감으로서의 자질이 부족하다고도 지적했다.

성 후보는 "임 후보는 이명박 정부 때 비서실장을 비롯해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정치경험을 쌓았지만, 초중고 교육경험은 압도적으로 부족하다"며 "전교조, 좌파, 이념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교육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금은 미래를 준비하고 새로운 역량을 쌓아야 할 대전환 시기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치가 개입해선 안된다"며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고 사교육을 줄여나가고 아이들의 꿈과 적성 키우는 교육을 교육 전문가인 제가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임 후보는 오히려 정치계에서 쌓은 경험이 교육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맞섰다.

임 후보는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있을 때 지금의 유아교육 국가책임제를 주도했다"며 "돌봄 문제의 경우 여러 부처와 관련돼 있는데, 중앙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제가 책임지겠다"고 했다.

또 "신도시를 가면 학교가 부족하다고들 불편을 호소하는데 지금의 교육 행정으로는 이 문제를 고칠 수 없다"며 "국정 중심에서 여러가지 갈등 조정과 국정 과제를 해결한 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