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왕이 외교부장 직접 나서 한국도 참여하는 IPEF 강력 비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파키스탄 외무장관과 회담후 기자회견에서 입장 밝혀
공급망 안정성 훼손해선 안되고 특정 국가 배제도 안돼
한미정상회담 하루만에 나온 中 외교 수장의 반응이어서 주목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나 비난은 없어
대만해협 거론데 대해선 관영매체가 나서서 불만 제기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파키스탄 외무장관과 회담후 기자회견을 통해 IPEF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사진=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파키스탄 외무장관과 회담후 기자회견을 통해 IPEF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사진=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중국은 한국도 참여하기로 한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에 대해 외교부장이 직접 나서 산업체인(공급망)의 안정성을 훼손하지 않아야 하고 특정 국가를 배제하는 도구가 되어서도 안 된다고 경고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개방성, 투명성, 포용성의 원칙에 기초해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를 통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약속한지 하루만에 외교의 수장이 직접 IPEF에 대한 우려와 견제를 공개적으로 표시한 것이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2일 파키스탄 외교부장과 정상회담을 가진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역 협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협의체는 중국도 기쁘게 생각하지만 분열과 대립을 조장하는 이니셔티브에는 반대한다며 미국이 주도하는 IPEF에 커다란 물음표를 던졌다.
 
그러면서 IPEF가 위장된 보호무역주의를 추구해서는 안 되고 세계경제의 회복에 도움이 되어야 하고 산업체인의 안정성을 훼손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개방적 협력을 증시하고 지정학적 대립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며 아태지역의 진영화, 나토(NATO)화, 냉전화 음모는 실현될 수 없다고 작심 발언을 했다.
 
중국 외교부가 공개한 왕이 부장의 발언에서 한미 정상회담과 한국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이번 회담에서 IPEF 문제가 논의됐고 안보동맹에서 경제·기술동맹으로 격상됐다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한국에 대한 견제와 경고의 의미도 당연히 내포돼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상회담에서 중국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이 없었고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한 사드 추가 배치가 논의되지 않았으며 미국 고위당국자가 한국을 쿼드에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에 중국의 공격 예봉이 한국을 직접 겨누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미 정상회담의 전반적인 톤이 문재인 정부 당시에 비해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적극 호응하는 모양새여서 한국에 대한 경계감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왕이 부장은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이 '자유 개방'을 내세우지만 소그룹을 만드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며 중국을 포위하고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을 미국 패권의 앞잡이로 만들려는 의도라고 비난했다.
 
특히 대만 카드와 남중국해 카드로 다른 지역을 혼란에 빠뜨리고 아시아태평양 지역까지 혼란에 빠뜨릴 위험성이 크다고 지적했는데 이번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는 지난해 5월 문재인 대통령와 바이든 대통령의 정상회담에 이어 두 번째로 남중국해에서의 항행의 자유와 대만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이 거론되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 인터넷판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도 대만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 등이 포함된데 대해 "한국이 대만 문제와 관련해 미국에 더 강한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신호를 전했다"며 "이는 중국에 도발적"이라는 전문가의 견해를 보도하는 형식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