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5‧18 기념사 7차례 퇴고…'통합 주춧돌' 강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윤석열 대통령, 오늘 오전 5‧18 기념식 참석
5·18 기념사, 직접 7차례 퇴고…"5월 정신은 통합의 주춧돌"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항거"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광주 5·18 민주화운동 기념사를 직접 퇴고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광주 5·18 민주화운동 기념사를 직접 퇴고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5·18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 참석을 앞두고 기념사를 일곱 차례 가량 퇴고하며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 초안에서 '5월 정신이 국민통합의 주춧돌' 등 부분을 직접 추가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광주를 방문해 5·18 기념식에 참석한다. 앞서 대선 과정에서도 여러 차례 광주를 방문하며 대통령 당선 이후 5‧18 기념식에 참석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날 행사에선 무엇보다 윤 대통령의 기념사에 관심이 쏠린다. 윤 대통령은 참모진이 만든 초안을 일곱 차례에 걸쳐 직접 수정하며 공을 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42년 전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항거를 기억하고 있다', '오월이 품은 정의와 진실의 힘이 시대를 넘어 영원히 빛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노력합시다' 등 문구는 기존 초안에 없었지만, 윤 대통령이 추가했다는 게 대통령실 관계자의 설명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역에서 KTX 특별열차에 탑승,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역에서 KTX 특별열차에 탑승,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이 앞서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겠다고 약속한 터라 이와 관련된 후속 조치도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11월 첫 방문 당시 '헌법 전문' 수록 언급을 했고, 지난 2월 선거유세 차원에서 광주를 방문했던 윤 대통령은 "분열의 정치가 아닌 통합의 정치, 정치혁명의 기치를 광주에서 이어달라"고 말했다.
 
전임 문재인 전 대통령은 취임 직후 2017년에 이어 2019년, 2020년 등 모두 세 차례 5·18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첫해 각각 한 차례만 참석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