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김은혜 맞대결…강용석은 '김남매' 저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2일 김동연·김은혜·황순식·강용석 경기도지사 후보 토론회
김동연 "말꾼 아닌 일꾼", 김은혜 "강한 여권 도지사"
강용석, 김동연·김은혜 향해 '김남매' 공격

12일 두 번째로 진행된 경기도지사 후보 TV토론회에서 유력 주자인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는 1차 토론 때와 마찬가지로 서로의 공약과 자질을 깎아내리며 공방을 벌였다.

이런 가운데 이번 토론부터 새롭게 합류한 무소속 강용석 후보는 김은혜 후보에 대한 지원사격에 나설 것이란 예상을 깨고, 김동연‧김은혜 후보를 '김남매'라 부르며 공약에 차이가 없다는 등 각을 세웠다.

김동연 "일꾼" vs 김은혜 "여권 후보"


12일 오후 KBS 주관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자 초청 방송토론회에서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왼쪽부터), 황순식 정의당 후보,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 무소속 강용석 후보가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동연 캠프 제공12일 오후 KBS 주관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자 초청 방송토론회에서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왼쪽부터), 황순식 정의당 후보,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 무소속 강용석 후보가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동연 캠프 제공KBS 주관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김은혜 후보와 김동연 후보, 황순식 정의당 후보, 강용석 무소속 후보가 참여한 가운데 4자 토론으로 진행됐다.

먼저 김은혜 후보는 "책상 위 줄 긋는 관료와 확실히 다르다는 걸 보여드리겠다"며 시작부터 관료 출신인 김동연 후보를 향해 견제구를 날렸다.

이어 "새 정부와 사사건건 대립하는 후보가 아니라 집권여당의 후보가 정답"이라며 "힘 있는 도지사 김은혜가 경기도의 미래를 찾아오겠다"며 재차 여권 후보임을 강조했다.

김동연 후보도 즉각 반격했다.

김 후보는 "이번 경기지사 선거는 일 잘하기 경쟁이 돼야 한다"며 "남이 써준 말은 누구나 읽을 수 있다. '말꾼'이 아니라 '일꾼'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내세우고 있는 '일꾼론'을 무기로 들고 나왔다.

지난 1차 방송토론 당시 강 후보의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일부 인용함에 따라 이날 2차 토론회에는 황 후보와 강 후보도 합류했다.

황 후보는 "윤석열에 힘을 실어야 한다거나 이재명을 지켜야 한다는 등 정치적 논리만 가득하다"며 "'명심'과 '윤심'이 아닌 '민심'을 따를 도지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 후보는 "5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뤄냈고 윤석열 대통령 5년이 시작됐지만 정권교체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며 "문재인 정부 5년의 적폐를 청산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명예를 회복하겠다"고 출마 이유를 밝혔다.

김은혜, 김동연에 또 "대장동 어떻게 생각해?"


악수를 나누고 있는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운데) 사이에서 무소속 강용석 후보(오른쪽)가 멋쩍은 웃음을 짓고 있다. 김동연 캠프 제공악수를 나누고 있는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운데) 사이에서 무소속 강용석 후보(오른쪽)가 멋쩍은 웃음을 짓고 있다. 김동연 캠프 제공이날 토론회 역시 김은혜 후보는 1차 때와 마찬가지로 대장동 의혹을 꺼내 김동연 후보를 공략했다.

김은혜 후보는 주도권 토론 시간을 이용해 김동연 후보에게 대장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재차 물었다.

김동연 후보는 "미래에 대한 얘기를 하는 경기지사 토론회에서 지난 얘기가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면서도 "의혹이 있다면 경찰, 검찰 수사는 물론 특검 얘기까지 나왔기 때문에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하고 필요하면 조치도 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에 김은혜 후보는 "작년 대선후보일 때만 하더라도 대장동 의혹을 가장 큰 투기 사건으로 규정하더니 올해 민주당 후보가 된 후엔 한 언론사에서 '대장동은 단군 이래 최대 치적'이라는 데 동그라미 표시를 들었다"면서 "어느 쪽이 진짜냐"고 따졌다.

김동연 후보는 "둘다 저"라면서 "대선 후보때에는 대장동 사건에 대해 성남시장으로 있던 전체적 관리 책임을 얘기했던 거고, '단군 이래 최대 치적'이 아니라 '공익 환수'라는 데 동의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강용석, 김동연‧김은혜 싸잡아 저격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김동연 캠프 제공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김동연 캠프 제공강 후보는 상대적으로 지지율이 낮은 황 후보는 제쳐두고 박빙 승부를 벌이고 있는 김동연·김은혜 후보를 향한 공세를 펼쳤다.

강 후보는 김동연·김은혜 후보를 향해 "두 후보 공약은 사골도 아니고 옛날 공약을 우리고 또 우린 듯이 너무 비슷하다"고 '김남매'라고 비꼬았다.

이어 "두 후보 모두 수원 군공항 이전, 과천경마장 이야기를 하는데, 군공항 이전은 제가 출마선언할 때 발표한 것"이라며 "베끼더라도 원작자 표시는 해달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김은혜 후보가 공약으로 내세운 '하이퍼 루프(반진공상태에서 공기의 저항을 거의 받지 않고 달리는 자기부상 고속열차)'에 대해서는 "일론 머스크도 제대로 못 만들고 있다. 물리를 조금만 알면 정상적인 공기에서 진공을 만든다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알 수 있다"며 공약의 비현실성을 지적했다.

강 후보측은 토론회 이후에 낸 논평에서도 "'하이퍼루프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김은혜 후보는 '꿈'을 꾸면 이루어진다는 허무맹랑한 답변을 했다"며 "지성과 과학, 그리고 자유를 강조한 윤석열 대통령 새 정부의 시작에 찬물을 끼얹은 '김은혜의 꿈'은 여기서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김동연·김은혜 후보가 교통 문제를 놓고 토론을 벌이면서 'GTX 노선 신설·연장', '신도시 교통 인프라 확충' 등의 대안을 내놓자 "현실성이 떨어진다. 뜬구름 잡는 소리하지 말라"며 일축하기도 했다.

강 후보는 김동연 후보의 '고졸신화' '택시기사 폭행' '군복무 문제' 등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경제부총리로 임명될 때 언론에 '고졸 신화'라는 기사가 몇 백개 나왔다"며 "그런데 사실은 김동연 후보는 야간대학 출신 아니냐. 보통은 학력을 부풀리는 게 학력사기인데 학력을 축소하는 학력사기는 처음 봤다"고 꼬집었다.

이어 "1994년도에 택시기사를 폭행해 기소유예 받은 적 있냐", "군대 신체검사 할 땐 시력이 0.04이더니 공무원 신체검사 때에는 시력이 어떻게 갑자기 좋아졌냐" 등 공세를 퍼부었다.

이에 김동연 후보는 "택시기사 폭행 건은 기사가 요금을 두배로 요구해서 생긴 것"이라며 "기사도 해당 사건으로 처벌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군 신체검사에 대해서는 "시력검사 결과는 추가 정밀검사 결과였으며, 소년가장인 은행원으로서 소위 '빽'이나 어떠한 불공정도 개일할 가능성이 없는 검사였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