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영 사퇴압박 높아지지만…의혹 해소됐다?[영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아빠 찬스' 의혹에 휩싸인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파상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정 후보자에 대한 사퇴 촉구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윤석열 당선인 측은 청문회에서 정 후보자의 의혹이 상당 부분 해소됐다는 입장이라, 임명 강행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은 4일 BBS라디오에 출연해 "저희는 조국의 그림자도 밟으면 안 된다"며 "그게 정권교체를 해준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말했다. 이어 "정 후보자는 자진해서 사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 윤창원 기자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 윤창원 기자
하태경 의원도 CBS라디오에서 "정 후보자 논란의 본질은 이해충돌, 이해 상충의 문제"라며 자녀들이 의대편입학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아빠 찬스' 의혹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빠 친구가 아빠의 자식들을 얼굴과 이름이 공개된 채로 면접을 봤다는 것인데 이건 이해충돌"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용태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러 차례 정 후보자를 향해 "우리는 민주당과 달라야 하고, 부끄러워할 줄 아는 정당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등 국민의힘 내부 대체적 기류는 정 후보자에 대해 부정적이다. 휘발성이 강한 자녀 입시 관련 의혹이 '제2의 조국사태'로 이어져 6.1 지방선거까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경계하는 것이다. 윤 당선인이 강조해온 '공정' 가치가 타격을 받는 것도 부담이다.  

그러나 이날 윤 당선인 측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 후보자에 대해 낙마해야 할 핵심 이유가 있느냐, 선입견을 내려놓고 자세히 내용을 봐 달라면서 여론의 흐름을 보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전반의 분위기와는 결이 꽤 다른 셈이다. 이 관계자는 특히 전날 청문회에서 민주당이 자료 제출과 답변 태도를 문제 삼으며 집단 퇴장한 것을 두고 정 후보자가 꽤 해명을 잘했다기 때문이라며 높이 평가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네번째)과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정 후보자가 제출한 아들의 MRI 자료 놓고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네번째)과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정 후보자가 제출한 아들의 MRI 자료 놓고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당 안팎에서는 검찰 출신인 윤 당선인이 '위법 사항'을 기준으로 지명철회 여부를 결정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정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각종 의혹에 대해 "도덕적, 윤리적으로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완강한 태도를 보이는 것도 연장선상에서 이해되고 있다.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민주당은 국회 인준이 필요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본회의 표결을 정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 여부와 연계할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민주당은 일찌감치 정 후보자를 '낙마 1순위'로 설정하고 맹공을 퍼붓고 있지만 국무총리와는 달리 장관에 대한 임명을 막을 권한이 없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여러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서까지 총리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를 구할 수 있을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