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가디언 "우크라이나, 돈바스 러시아군 격퇴 어려울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러시아군 폭격으로 파괴된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 시내의 한 아파트 단지를 29일(현지시간) 촬영한 위성사진. 연기가 피어오르고 건물 주변에는 흩어진 잔해가 보인다. 마리우폴은 러시아가 2014년 강제 병합한 크림반도와 친러 분리주의 반군이 장악한 돈바스 지역을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로, 이달 초부터 집중 공격을 받아오다가 도시 대부분이 러시아군에 점령당했다. 맥사 테크놀로지스 제공러시아군 폭격으로 파괴된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 시내의 한 아파트 단지를 29일(현지시간) 촬영한 위성사진. 연기가 피어오르고 건물 주변에는 흩어진 잔해가 보인다. 마리우폴은 러시아가 2014년 강제 병합한 크림반도와 친러 분리주의 반군이 장악한 돈바스 지역을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로, 이달 초부터 집중 공격을 받아오다가 도시 대부분이 러시아군에 점령당했다. 맥사 테크놀로지스 제공우크라이나가 수도 키이우와 체르니히우, 수미 등지에서 러시아군을 물리치는 데 성공했지만 동부 돈바스(도네츠크·루한스크)에서 이들을 격퇴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영국 가디언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키이우 등지에서의 러시아군 철수는 예상보다 폭넓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러시아 국경에서 30여㎞밖에 떨어지지 않은 수미 지역은 러시아군에 함락않았고 포위공격을 받던 체르니히우와 키이우의 연결로도 다시 열렸다. 집중 공격을 받아온 키이우도 러시아군 철수로 포격 사정권에서 벗어났다.

로이터통신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지역 전투에 집중하겠다고 밝힌 이래 키이우를 비롯한 북부지역의 병력 철수가 사실상 마무리됐다는 보고가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드미트로 지비스키 수미주(州) 주지사는 이날 국영방송에 러시아 군대가 북부 수미 지역 어떤 곳도 더는 점령하고 있지 않으며 대부분 철수했다고 밝혔다. 키이우 서쪽에 있는 지토미르주에서도 러시아군 철수가 사실상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북부 도시 체르니히우 당국도 러시아군 일부를 제외하고 상당수가 철수했다고 밝혔다. 키이우 주변 지역 역시 당초 배치된 러시아군 병력의 2/3가 떠났다는 것이 미국 국방부의 분석이다.

러시아군이 한 달 넘게 점령했던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외곽 소도시 부차에서 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파괴된 러시아군 탱크 잔해가 널려 있는 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은 퇴각하는 러시아군을 북쪽 국경까지 밀어내고 키이우와 주변 지역을 완전히 탈환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러시아군이 한 달 넘게 점령했던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외곽 소도시 부차에서 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파괴된 러시아군 탱크 잔해가 널려 있는 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은 퇴각하는 러시아군을 북쪽 국경까지 밀어내고 키이우와 주변 지역을 완전히 탈환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이런 전황은 러시아군이 지나치게 낙관적이고 부실하게 계획된 공격에서 큰 손실을 보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가디언은 지적했다. 참전 러시아군 14만 명 중 7천~1만5천 명이 숨지고 부장사는 사망자의 2배 정도로 추산된다. 수도 키이우 일대를 비롯해 곳곳에서 지상군 진격이 정체된 러시아는 결국 지난달 25일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완전한 해방에 주력하겠다"며 전략 수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전문가들은 러시아군의 신속한 퇴각은 여러 측면에서 전력이 소진되고, 남부 마리우폴 점령을 위한 시가전과 우크라이나군이 방어 거점을 구축하고 있는 돈바스 지역에서의 재래식 군사작전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가디언은 우크라이나군이 키이우 등 북서부에서는 러시아군을 물리치고, 돈바스 지역에 강력한 방어 거점들을 구축하고 있지만 러시아군을 몰아낼 능력은 부족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여전히 공격 능력과 공격 의지를 가지고 있는 러시아군은 돈바스 지역의 우크라이나군을 포위하기 위해 전략적 요충지인 이지움 남쪽을 압박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군이 전력을 집중하고 있는 마리우폴 점령에 성공할 경우, 러시아는 크림반도와 돈바스 사이 남부를 통제할 것이며, 오데사가 봉쇄된 상태에서, 우크라이나는 바다에 접근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가디언은 분석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