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선인, 오후 3시 30분 총리 후보자 발표…한덕수 내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오후 3시 30분 윤 당선인이 직접 총리 후보자 발표
한덕수 전 총리 내정, 경제 전문가이자 국민통합형 인사
전날 만나 국정운영 방향 논의…장관 인사권 강화에 공감대
尹, 보수 정당 출신 대통령.당선인 최초로 제주 4.3 추념식 참석

윤석열 당선인, 한덕수 전 국무총리. 황진환 기자윤석열 당선인, 한덕수 전 국무총리. 황진환 기자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새정부 첫 국무총리 후보자 인선 결과를 발표한다.

당선인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3시 30분 통의동에 위치한 당선인 집무실 기자회견장에서 윤 당선인이 직접 새정부 첫 국무총리 후보자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초대 국무총리로는 한덕수 전 총리가 내정됐다. 한 전 총리는 전북 전주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총리,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등을 지냈다. 이명박 정부에서도 주미 대사와 한국무역협회장을 맡는 등 경제 전문가이자 국민통합에 부합하는 인사로 그동안 유력한 총리 후보로 꼽혔다. 

윤 당선인은 전날 저녁 한 전 총리를 직접 만나 국정현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두 사람이) 3시간 넘게 전반적인 내각 조각에 대해서 논의를 했고,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두 사람은 이 자리에서 새 정부 장관의 인사권 강화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한 것을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한 전 총리가) 인사권을 인사권자가 책임 장관에게 좀 주면 훨씬 더 팀웍이 만들어진다. 공무원 사회가 분위기가 굉장히 좋아지고 일할 맛이 난다.(고 말했다)"면서 "당선인도 장관 책임과 권한을 주겠다는 말씀을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보수정당 출신 대통령이나 당선인으로서는 최초로 이날 오전 제주도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