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인수위' 도마 오른 국민통합위…커지는 김한길 견제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국민통합위 소속 김태일 교수, 젠더 논란에 자진 사퇴
김 총장 KBS 이사 당시 보수패널 불이익 줬다 주장도
"외부인사가 '미니 인수위' 구성해 세력 불린다" 비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인수위사진기자단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인수위사진기자단외부 영입인사인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가 국무총리 후보 가운데 한명으로 거론되는데 이어 대통령직인수위 내에서 세를 불리는 것에 대한 당내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김 전 대표가 이끌고 있는 인수위내 국민통합위원회 소속 인사가 내부 반발에 부딪히며 임명 당일 사퇴하는가 하면 작은 인수위 기조에 맞지 않게 국민통합위가 '미니 인수위' 규모로 꾸려졌다는 비판도 나온다.
 
지난 30일 인수위 별도 조직인 국민통합위 정치분과위원장에 임명된 김태일 장안대 총장은 임명 당일 자진 사퇴했다. 대선 과정에서 윤 당선인이 전면에 내세웠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칼럼 등을 통해 비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김 총장은 31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김한길 위원장이 전화가 와서 국민의힘 내부에서 여가부 폐지 등 젠더 관련 입장에 대해 저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가 강하다고 알려줬다"며 "김 위원장이 사퇴를 권유하진 않았지만, 당이 중도개혁 노선인 저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 같아 그만두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1월 선대본부 전면 개편 과정에서 '여가부 폐지'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대남(20대 남성) 표심을 확보하기 위한 '남녀 갈라치기'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지만, 대선 승리 이후에도 인수위 업무보고 과정 등에서 이같은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김 총장은 올해초 한 일간지 칼럼에서 여가부 폐지 공약을 겨냥해 "페미니즘에 대한 거부감을 조장해 특정 집단의 지지를 얻으려 한다"고 비판한 게 뒤늦게 논란이 됐다. 인수위 소속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 당선인이 '여가부 폐지' 공약을 걸고 대선에서 이미 승리한 상태"라며 "대선 승리로 이미 젠더 논란은 어찌됐든 결론이 나온 건데, 이에 반대하는 인사를 인수위 관련 조직에 앉히면서 문제가 커진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 당시 윤 당선인 캠프 내부에서도 치열한 논쟁 끝에 '여가부 폐지'를 공약으로 채택한 만큼 재차 논란이 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국회사진취재단국회사진취재단이처럼 표면적으로는 김 총장이 윤 당선인의 공약에 반하는 인물이고 인수위가 김 총장 같은 중도개혁 노선 인사를 받아들이지 못해 임명 당일 사퇴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내부 사정을 들여다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KBS 이사회 이사와 영남대 교수를 역임한 김 총장은 2004년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대구 수성갑 총선에 출마한 이력이 있다. 특히, KBS 이사 시절 보수 진영 패널들을 압박하는 등 편향적인 입장을 보였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민의힘 한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선거 과정에서 페미니즘 논란을 일으켰던 김민전 교수도 이미 국민통합위에 들어온 걸 보면 비단 젠더 문제 때문에 반대하는 건 아닌 것 같다"면서 "김 총장이 KBS 이사로 재직 당시 보수진영 패널들에게 불이익을 주는 행태를 빈번하게 보였다는 증언들이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단순히 젠더문제 등 특정 이슈에 대한 반대 의사를 내비쳤기 때문이 아니라 보수진영에 대한 편향성까지 보인 것이 김 총장의 사퇴를 압박한 가장 큰 이유라는 설명이다.

이번 논란은 결국 외부 영입인사인 김한길 위원장의 세불리기 행보에 대한 불만이 그 배경으로 자리잡고 있다. 김 위원장이 이끌고 있는 국민통합위가 인수위 소속 개별 조직에 불과함에도 기획·사회문화·경제·정치 등 4개 분과를 구성하고 각 분과에 위원장까지 두며 세력 불리기에 나섰다는 것.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국민통합위가 인수위 업무에 큰 역할을 하는 부분은 없다"면서도 "굳이 '미니 인수위' 흉내를 내면서 논란을 일으킬 필요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여기다, 가뜩이나 윤 당선인이 당과 인연이 짧은데다 작은 인수위 기조를 세우는 바람에 대선 승리에 기여했던 당내 인사들이 인수위 구성에서 소외된 가운데 평소 당과 지향점이 다른 인물들은 속속 인수위에 합류하며 불만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