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현대로템, 국내 첫 바이오가스 활용 수소생산설비 납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충주 수소융복합충전소에 수소추출기 납품, 99.99% 이상 고순도 수소 생산

수소융복합충전소에 설치된 수소추출기. 현대로템 제공수소융복합충전소에 설치된 수소추출기. 현대로템 제공현대로템은 최근 충북 충주시에 준공한 수소융복합발전소 설비인 수소추출기 납품을 완료했다고 31일 밝혔다.

국내 최초로 바이오 가스를 활용한 충주 수소융복합충전소는 음식물 폐기물 처리 과정에서 생성된 메탄가스와 같은 바이오 가스를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저장·운반·충전·판매까지 가능한 충전소다.

현대로템은 주요 핵심설비 중 하나인 수소추출기 1기를 수주했다. 수소추출기는 바이오 가스나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장치다.
 
현대로템의 수소추출기가 적용된 수소융복합충전소는 시간당 300N㎥(노멀 입방미터), 하루 최대 약 640kg의 고순도 수소(99.995%) 생산이 가능하다. 수소버스 22대, 수소 승용차 128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현대로텝은 수소 사업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수소추출기를 납품했다. 소모품인 촉매제를 제외한 전 부품이 국산화된 점이 특징이다. 90%에 달하는 높은 국산화율로 해외 제품 대비 15% 이상의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현대로템은 가스 유출로 인한 제품 성능 저하와 안전사고를 막고자 수소 생산과 관련된 모든 배관 연결부에 밀폐 성능을 확인하는 기밀 시험과 일정 가스압력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는 내압 시험 등 품질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현대로템은 수소추출기뿐만 아니라 차량에 수소를 주입하는 디스펜서, 이동식 수소충전소 등 수소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핵심 설비들을 자체 기술력으로 생산해 수소사업을 고도화할 전략이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수주한 삼척·창원·인천 등의 수소충전소와 2020년 수주한 당진 수소출하센터 등 다양한 수소 충전인프라 사업 수주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수소충전소·수소출하센터뿐 아니라 향후 3년간 약 1천억 원 규모로 예상되는 국내외 수소추출기 사업 입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정부는 2040년까지 연료전지 전기차 620만 대 생산, 수소충전소 1200곳 구축 목표를 밝혔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고품질의 수소추출기를 통한 안정된 수소충전소 운영으로 수소 기반의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