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이런 업무보고는 처음" 시종일관 분위기 좋았던 국세청 업무보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尹당선인의 공약 꿰뚫은 보고서, 칭찬 일색
코로나 피해 자영업자 국세청 매출자료 협조로 빠른 지원하겠다

인수위 전체회의. 연합뉴스인수위 전체회의. 연합뉴스 "이런 업무보고는 처음이다"

28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국세청의 업무보고를 받은 인수위 최상목 경제1분과 간사의 말이다.

한 시간 넘게 진행된 국세청의 업무보고는 시종일관 좋은 분위기였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인수위 관계자는 "다른 부처의 보고와는 매우 다르게 칭찬 일색이어서 놀랄 정도였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국세청이 인수위 업무보고를 열심히 준비했더라. 보고서도 굉장히 잘 만들었더라"고 했다.  

국세청. 연합뉴스국세청. 연합뉴스먼저 국세청은 코로나19 피해계층을 위한 세정지원을 지난해보다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손실보상을 위해 국세청이 보유한 매출자료 등을 적극 제공해 신속한 지원을 도울 방침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국세청과 지자체 보유 행정자료를 근거로 지원액 절반을 먼저 지원하는 선 보상 제도를 운영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세청은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와 적극적으로 협업하기로 했다.

이날 보고에서는 임광현 국세청 차장이 30분동안 공약 중심의 압축적인 브리핑을 해 눈길을 끌었다고 한다.

국세청은 이번 업무보고를 위해 대선 직후부터 주말에도 쉬지 않고 공약을 분석해 과제를 찾아내는 등 심혈을 기울였다. 윤 당선인의 공약 중 조세제도에서 바뀌어야 하는 부분을 세밀하게 분석해 시뮬레이션한 부분을 설명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건의했다.

논란이 됐던 종부세 관련해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한편 개선 방향 등도 논의됐다.

일시적 2주택 문제, 상속 문제 등 납세자들이 힘들어하는 사례와 납세자들을 돕기 위한 방안들도 보고됐다.

특히 윤 당선인의 핵심 공약 가운데 하나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축에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적극 협업하고 납세자들에게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인수위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납세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보고가 이뤄졌다"며 "역대 국세청 업무보고 중 가장 의욕적이고 적극적이었다는 평가도 있었다"고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