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주, 하나금융 차기 회장 선임…국민연금도 찬성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임기 3년 신임 회장 공식 선임
법률 리스크 안고 함영주 차기 회장 시대 열어
DLF 소송, 임기 초반부터 부담 작용할 듯

연합뉴스함영주 부회장. 연합뉴스하나금융지주 주주총회에서 함영주 부회장이 차기 회장으로 선임됐다.

25일 은행권에 따르면, 하나금융지주는 이날 오전 주주총회를 열고 함 부회장의 사내이사선임안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함 부회장은 하나금융지주 신임 회장으로 공식 선임됐다. 임기는 3년이다.

앞서 하나금융지주는 지난달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를 열고 함 부회장을 차기 회장 단독 후보로 추천했다. 회추위는 "함 후보는 하나금융그룹의 안정성과 수익성 부문 등에서 경영성과를 냈고, 조직운영 면에서도 원만하고 탁월한 리더십을 보여줬다"며 "디지털 전환 등 급변하는 미래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날 하나금융지주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지분율 9.19%)이 함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안에 대해 찬성표를 던졌고, 다수의 외국인 투자자들도 함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에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함 회장의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소송은 임기 시작부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함 회장은 지난 2020년 DLF 판매와 관련해 금융당국으로부터 중징계인 문책경고를 받았다. 문책경고를 받으면 남은 임기는 마칠 수 있지만 연임을 못할 뿐만 아니라 3년간 금융기관 취업도 제한된다.

다만 중징계 집행정지 신청이 주주총회 하루 전날인 24일 인용된 상태다. 함 회장이 받은 징계는 항소심 판결 이후 30일까지 효력이 정지된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