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지하에 벙커"…尹 '위치 폭로'에 갑론을박[이슈시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尹 국방부 지하벙커 위치 노출 발언 논란
"국가보안법 위반 처벌해달라" 靑청원 글 올라와
"김정은 좋아할 일" "무당법사 지령"…'보수논객'도 비판각
김은혜 대변인 "광활한 잔디밭 하나 짚었을 뿐" 즉시 반박

집무실 용산 이전 기자회견 중 지하벙커 위치를 알려주는 윤석열 당선인의 모습. 유튜브 캡처 집무실 용산 이전 기자회견 중 지하벙커 위치를 알려주는 윤석열 당선인의 모습. 유튜브 캡처 
윤석열 당선인이 집무실 용산 이전을 선언한 가운데 기자회견 도중 국방부 지하벙커 위치를 공개 발언한 걸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2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국가보안법 목적수행죄 위반 윤석열 당선자를 처벌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와, 오후 3시 기준 6만 4천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작성자는 "윤석열 당선자가 언론인 앞에서(또한 그 내용을 보는 국민들과 전세계인에게) 국가기밀을 서슴지 않고 누설하며 위치를 말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 안보 및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충분한 소지가 있으며, 대한민국을 적대시하는 국가나 단체가 악용할 수 있는 소지를 제공한 당선자를 처벌해달라"고 했다.


현행법상 군사기밀보호법 13조(업무상 군사기밀 누설)에 따르면 ①업무상 군사기밀을 취급하는 사람 또는 취급하였던 사람이 그 업무상 알게 되거나 점유한 군사기밀을 타인에게 누설한 경우에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②제1항에 따른 사람 외의 사람이 업무상 알게 되거나 점유한 군사기밀을 타인에게 누설할 경우에는 7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고 명시돼 있다.

앞서 윤석열 당선인은 전날 대통령 집무실의 서울 용산 국방부 이전에 관한 기자회견 도중 "여기도 지하 벙커가 있고, 여기도 지하 벙커가 있다. 비상시에는 통로가 연결되어 있다"며 벙커와 통로의 위치를 알려주는 듯한 제스처를 취했다.


"김정은이 좋아할 일", "무당법사 지령"…'보수 논객' 비판 목소리 

변희재씨(왼쪽) 조갑제닷컴에 올라온 비판 글(오른쪽).이한형 기자·조갑제닷컴 홈페이지 캡처 변희재씨(왼쪽) 조갑제닷컴에 올라온 비판 글(오른쪽).이한형 기자·조갑제닷컴 홈페이지 캡처 
이를 두고 보수 논객들도 대립각을 세웠다.

조갑제닷컴을 운영하는 조 대표는 '윤석열 당선인에게 띄우는 공개장! 김정은이 좋아할 일을 왜 서둘러 합니까?'란 글을 통해 집무실 용산 이전을 비판했다.

조 대표는 "국가지휘자인 대통령과 국방지휘자인 국방부 장관이 붙어 있을 때 김정은이 미사일, 장사정포, 핵무기로 때리면 동시에 무력화되는데 이런 위험성은 고려했냐"며 "합참의장 출신 11명이 반대한 일이다. 김정은이 좋아할 일을 왜 서둘러 하냐"고 비난했다.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 또한 페이스북을 통해 "애초에 무당 법사 지령대로 용산 합참을 내쫓고 들어가려 계획을 세웠는데 표가 깎일까 봐 문재인 공약 광화문 시대를 내세우는 속임수를 통해 집권했다고 자백한다"며 쓴소리를 더했다.


논란 커지자…김은혜 대변인 즉각 해명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당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당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어제 윤 당선인께서 벙커 위치나 지하 이동 통로 위치 등을 언급했다. 이게 기밀 누설이라는 지적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논란을 의식한 듯 즉시 답했다.

그는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손바닥 한 번 얹어놓은 것으로 표현이 된다"며 "사실상 광활한 잔디밭을 하나 짚은 게 지하시설 누출이라고 하는 주장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또 "B2벙커는 이미 많은 분들에게 공개가 된 바 있고, 군통수권자가 그렇게 소홀하게 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