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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매연 해방' 전기이륜차 서울 누빈다…올해 7000대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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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025년까지 전업배달용 100% 교체
5개 권역 1개이상 A/S지정점 운영 의무화
보조금 최대 300만원 지원…BSS 설치 확대

전기이륜차 BSS 충전소. 전기이륜차 BSS 충전소. 서울시가 올해 전기이륜차 7000대를 보급하고 2025년까지 전업 배달용 이륜차를 100% 전기이륜차로 교체한다.

시는 이를 위해 최대 300만원의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배달용 전기이륜차의 충전편의를 위한 BSS(배터리 교환형 충전 스테이션) 설치 업자에 970대를 특별 보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전기이륜차 보급 사업은 시가 2010년 전기이륜차 보급을 시작한 이래 연간 보급물량 중 가장 큰 규모다. 작년까지 누적 보급대수(1만1798대)의 60%에 육박한다.

올해는 일반 이륜차 대비 주행거리가 5배 이상 길어 온실가스를 다량배출하고 주택가 소음의 주요인으로도 지목되는 내연기관 배달 이륜차 교체에 집중한다. 2025년까지 전업 배달용 이륜차를 100% 전기이륜차로 교체할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보급물량은 3988대로 이중 민간용 3000대(개인 800대, 배달용 1400대, 법인 500대, 우선순위 300대)와 BSS 설치 또는 환경부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브랜드 사업 참여자, 공공부문(시·자치구)에 988대를 배정했다.

구매 보조금은 최대 300만원이다. 모델과 사양별로 일반형(경형)은 92~140만원, 일반형(소형)은 165~240만원, 대형·기타는 211~300만원까지 지원한다.

개인은 2년 내 1인당 1대, 인사업자·법인·단체 등은 신청 대수에 제한은 없으나, 5대 이상을 구매하고자 할 경우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더 자세한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은 환경부 저공해차 통합누리집(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함께 서울시는 전기이륜차 충전 스테이션 구축, 권역별 A/S 지정점 의무화로 이용자 편의를 확대할 계획이다.

배달용 전기이륜차의 충전편의에 필수적인 BSS(배터리 교환형 충전 스테이션) 설치 사업자에 970대를 특별보급한다.

자체예산으로 BSS를 설치하는 사업자나 '환경부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에 선정된 사업자를 대상으로 충전스테이션 1기당 최대 10대를 지원한다.

구매자 사후관리의 편의성을 위해 시는 전기이륜차 제작·수입업체에 A/S 콜센터와 함께 서울시내 5개 권역별로 정비 가능한 A/S 지정점 1개소 이상을 의무적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한편, 전기이륜차 사고 위험성이 높은 만75세 이상 구매자는 도로교통공단에서 발급한 '교통안전교육확인증'을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김정선 서울시 기후변화대응과장은 "배달수요 급증에 따라 대기오염과 주택가 소음 등을 일으키는 배달용 이륜차 교체에 집중해 보다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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