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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개조 없이도 탄소 배출 대응…삼성重, SSPL 하반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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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선박에 탑재, EEXI 규제 대응 최적 솔루션

삼성중공업 제공삼성중공업 제공삼성중공업은 스마트 출력 제한 시스템인 'SSPL(Samsung Smart Power Limitation)'이 한국선급인 KR로부터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SSPL'은 선박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메인 엔진 또는 엔진 축으로부터 엔진 출력을 계측해 이를 효율적으로 제어·관리하는 친환경 스마트 기술이다.

선박 에너지 효율 평가에 따른 엔진 출력 제한 설정, 데이터 자동 기록·저장 및 육상 전송, 선급 검사에 필요한 기술 리포트 생성 등을 서비스 하는 솔루션이다.

국제해사기구는 내년부터 EEXI(400t 이상의 선박이 1t의 화물을 1해리 운송하는데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량을 계산해 지수화한 값)를 바탕으로 탄소 배출량 규제를 시행하겠다고 예고했다.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엔진 출력 제한 장치를 설치하거나 저탄소 연료 추진 선박으로 개조해 탄소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
 
삼성중공업은 엔진 출력 제한과 축 출력 제한이 즉각적이면서 가장 효과적인 대안으로 판단하고 'SSPL' 개발을 추진해 왔다.

지난달 국내 특허 출원을 마쳤으며, 이번에 선급 기술 인증까지 획득하면서 실선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하반기에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김진모 삼성중공업 글로벌신사업팀장은 "SSPL은 삼성중공업의 고효율 선박 건조 노하우와 스마트십 기술을 접목해 개발한 컴팩트한 친환경 제품"이라며 "선박의 대규모 개조 없이 탑재가 가능해 경제적으로 EEXI 규제에 대응하려는 선사에게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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