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사전투표 부실관리 질타…선관위 "부정소지 없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4~5일 대선 사전투표율 36.93%로 역대 최고치
기존 최고인 2020년 총선 26.69%보다 10.24%p나 높아
확진자 투표 참관인이 대신 받아 투표함 넣으며 부정선거 논란
여야 질타에도 선관위 "법과 규정 따른 것…부정 소지 없다"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4일 서울역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4일 서울역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대선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인 36.93%를 기록했다.
 
다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부실 관리 논란으로 인해 최종 투표율 집계에 혼선이 빚어지는 등 잡음이 일었다.
 
선관위의 5일 발표에 따르면 4~5일 이틀 동안 유권자 4419만 7692명 중 1632만3602명이 사전투표에 참여했다.
 
사전투표 최종 투표율은 36.93%로 앞선 역대 최고치인 2020년 총선의 26.69%보다 무려 10.24%p나 높은 수치다.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으로 분류되는 전남이 51.45%로 가장 높았고, 역시 호남인 전북과 광주가 48.63%, 48.27%로 뒤를 이었다.
 
반면 경기도는 투표자수가 384만 7821명으로 가장 많았음에도 인구가 가장 많은 탓에 33.65%로 가장 낮은 사전투표율을 기록했다.
 
영남의 대도시들은 대구 33.91%, 부산 34.25%, 울산 35.30% 등 평균을 밑돌았다.
 
투표 열기는 어느 선거 때보다 뜨거웠지만 선관위의 대응은 매끄럽지 못했다.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 투표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일부 투표소에서는 오후 9시가 되도록 투표를 마감하지 못하는 사태가 빚어졌다.
 
특히 확진자용 임시 기표소에 투표함이 마련되지 않아 참관인이 상자, 바구니, 쇼핑백 등에 기표가 된 투표용지를 모아서 투표함에 대신 넣는 일이 발생하면서 부정선거 우려까지 크게 일었다.
 
확진자용 야외 기표소. 연합뉴스확진자용 야외 기표소. 연합뉴스여야는 선관위의 준비 부족을 질타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5일 페이스북을 통해 "선관위와 당국은 9일 본투표에서는 확진자들의 불편과 혼선이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조치해야 한다"고 대응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도 6일 페이스북을 통해 "우려했던 문제가 현실로 드러났는데 코로나 확진·격리자들의 사전 투표에서 발생한 혼선"이라며 "정부와 선관위는 엄중한 책임의식을 갖고 선거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선거대책본부 김은혜 공보단장과 김웅, 유경준, 이영 의원 등이 전날 밤 선관위를 직접 찾아 2시간 넘게 선관위 관계자들에게 항의를 했다.
 
이에 선관위는 사과에 나서면서도 부정선거의 소지는 없다고 해명했다.
 
선관위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전날 실시된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에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면서도 "이번에 실시한 임시 기표소 투표 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다.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선거는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을 기록할 만큼 높은 참여 열기와 투표관리 인력 및 투표소 시설의 제약 등으로 인해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 관리에 미흡함이 있었다""고 인정한 후 "우리 위원회는 이번 사안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드러난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면밀히 검토해 선거일에는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선관위의 이같은 입장 표명에도 민주당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인 서영교 의원과, 행안위원인 백혜련 의원, 김영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 등이 선관위를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