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선에 일본도 관심…"이재명·윤석열, 대북 정책 다르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한반도 日 유사 개입" 연일 정치권 공방
현지서 2차 토론까지 연이어 보도하며 관심
대북 관계 차이 주목…사드 배치 입장도 전해
李엔 '사이다 후보', 尹엔 '법치 재건' 소개도

국회사진취재단국회사진취재단이른바 '유사시 일본군이 한반도에 들어올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두고 연일 정치권에서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이 가운데 일본 현지에서도 한국 대선 상황을 연이어 보도하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지에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의 대북 정책 차이점을 부각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지난 26일 "대북 입장, 여야 후보 눈에 띄는 차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보도했다. 아사히는 "북한에 대한 대응을 둘러싸고 후보간 입장의 차이가 두드러졌다"며 문재인 정부에 이어 이 후보도 '종전선언'에 대한 중요성을 주장했다고 언급했다.

니혼TV도 방송에서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 대북 정책이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고 비교했다. 그러면서 "외교적으로 협의나 의사소통을 철저히 실시해 (한반도 정세를) 관리해야 한다"는 이 후보의 발언과 "선제 공격 능력을 확보하고 그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전쟁을 막을 수 있다"는 윤 후보의 발언을 인용했다.

다만 일본 한류매체인 와우코리아(Wowkorea)는 민주당 측의 발언을 인용해 "한국 여당이 일본군의 한반도 개입 가능성을 발언한 윤 후보를 비판했다"고 관련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이재명, 대담한 행동에 인기" 평가…윤석열엔 "법치 재건" 발언 소개


연합뉴스연합뉴스한일관계를 비롯한 외교·안보 정책에 대한 보도도 이어졌다.

앞서 요미우리신문은 지난 3일 열린 첫 대선 후보 TV토론을 두고 "중국을 배려하는 이 후보와 미국을 중시하는 윤 후보의 외교·안보 정책 차이가 두드러졌다"고 평가했다.

당시 이 후보는 "중국의 불법 어로행위 등과 같은 지적할 부분에 대해선 책임을 물어야 하지만, 경제적 협력관계를 벗어나서도 안되고 벗어날 수도 없기 때문에 가급적 우호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말한 바 있다.

윤 후보는 "(취임 후) 미국 대통령, 그 다음에 일본 수상, 그리고 중국 시진핑 주석과 김정은 위원장의 순으로 만나겠다"며 "무너진 한미·한일 관계를 정상적으로 회복하겠다"고 주장했다.

요미우리는 또 지난 1월 "한국 대통령 선거는 한일관계의 분기점이 될 수 있다"며 "일본을 비판하는 이재명 후보가 이기면 관계의 회복은 어렵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보수계 최대 야당인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이기면 관계는 개선으로 향할 것"이라며 "역사문제를 포함한 한일의 여러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라고 기대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사드 배치 문제를 두고 이 후보와 윤 후보의 입장이 엇갈린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지난 3일 열린 대선 토론 과정에서 윤 후보가 문 정부의 외교를 비판한 걸 전하면서 "당선되면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순서대로 만나겠다"고 발언에 주목했다.

이밖에 이 후보와 윤 후보의 특징을 소개한 보도도 있다. NHK는 지난 1월 이 후보를 두고 "SNS와 동영상 게시 사이트를 이용해 정보를 적극적으로 유포하고, 시원시원한 발언이 주목받는 후보"라며 "당 주류와 거리가 멀지만, 이해하기 쉬운 메시지와 대담한 행동으로 인기가 있다"고 소개했다.

이와 달리 윤 후보에 대해선 대통령 선거에 나오기 전에 문재인 정권을 강하게 비판한 인물로 전했다. 그러면서 "무너진 자유민주주의나 법치를 재건하고 공정을 회복할 것"이라고 말한 윤 후보의 과거 발언을 주목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25일 열린 TV토론에서 '한미일 동맹'을 언급하며 '유사시 일본군이 한반도에 들어올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이 후보는 특별성명까지 내며 "3·1절을 앞두고 한 '자위대 한반도 진입 가능' 망언을 취소하고 순국선열과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비판했다.

이에 국민의힘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은 "이 후보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설령 한미일 동맹을 하더라도 유사시 일본이 한반도에 들어와선 안 된다는 얘기였다"고 반박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