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미세먼지…11일 수도권 예비저감조치 시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12일 수도권 비상저감조치 시행 가능성 높아

도심이 초미세먼지에 뿌옇게 보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도심이 초미세먼지에 뿌옇게 보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서울·인천·경기 3개 광역지자체가 11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전역에서 '예비저감조치'를 발령·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예비저감조치는 '비상저감조치' 시행 가능성이 높을 경우 하루 전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선제적 미세먼지 감축 조치를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즉 오는 12일 비상저감조치 시행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예비저감조치 발령기준은 '내일‧모레 50㎍/㎥ 초과(예보)'가 있는 경우이며, 11~12일 서울, 인천, 경기 50㎍/㎥ 초과 예보가 내려지면서 발령기준이 충족됐다.
 
수도권 3개 시도는 2개 이상의 시도에서 예비저감조치 발령조건을 충족한 경우 3개 시도 모두 광역발령하기로 2018년 11월 합의한 바 있다.
 
예비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수도권 행정‧공공기관 운영 사업장에서는 운영시간을 단축하거나 조정한다. 건설공사장에서는 공사시간 변경‧조정, 방진덮개 덮기 등 비산먼지 억제조치를 실시한다. 민간사업장‧공사장은 해당 없다.
 
수도권 3개 시도에서는 분진흡입청소차 등 도로청소차 운영을 확대하고, 사업장과 공사장 등을 대상으로 자체적인 점검‧단속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대형 사업장 370개소에 방지시설 최적운영 등 사업장 관리 철저를 요청하는 한편, 드론과 이동식측정차량 등 첨단감시장비를 활용해 산업단지 등지를 단속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농도 수준이나 지속일수를 고려해 위기경보 발령 등 체계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