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크고 더 강한 광주로 대전환' 가능할까?···대선·지방선거 결과 '변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편집자 주

광주시가 올해 3대 시정 방향을 밝힌 가운데 오는 3월과 6월 치러지는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결과가 시정의 추진력과 연속성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광주CBS가 각 분야를 전망하는 새해 신년 특집. 4일은 광주시정을 전망해본다.

[광주CBS 신년특집②]
대통령선거·지방선거 결과···시정 추진력·연속성에 영향
광주시, '광주천 시대'→'영산강 시대'로 전환···메가시티 조성
그린·스마트·펀 시티 조성···청년이 찾아오는 도시 '일자리·집' 공급

▶ 글 싣는 순서
대선과 지방선거의 해, 호남 민심 향배는?
'더 크고 더 강한 광주로 대전환' 가능할까?···대선·지방선거 결과 '변수'
(계속)
광주시청 청사 전경. 광주시 제공광주시청 청사 전경. 광주시 제공광주시는 올해를 더 크고 더 강한 광주를 만드는 대전환의 원년으로 삼아 미래 100년을 대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메가시티 조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한 광주시는 인접한 나주 등 전남 5개 시‧군을 단일경제권으로 묶겠다는 포부를 덧붙였다. 광주천 시대에서 영산강 시대로 전환해 광주‧장성‧담양‧화순‧나주‧영암‧목포를 연결하는 광역 경제‧생태‧역사‧문화 관광벨트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시는 이를 토대로 민선 8기에서는 광주전남이 상생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방향에서 행정통합의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다음 정부에서 광주군공항 이전 사업이 국가 주도로 추진할 예정이다.

그린·스마트·펀 시티 조성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기후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미세 먼지 걱정 없고 기후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는 물론 일자리와 소득이 늘어나는 곳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향후 100년을 책임질 인공지능 기반 최첨단, 스마트 도시 구축과 함께 광주만의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거리가 있는 도시를 만드는 데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특급호텔 유치와 복합쇼핑몰 입점 무등산 접근성 향상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고 제2 광주컨벤션센터를 랜드마크로 신축할 예정이다.

여기에 전남‧일신방직 부지 개발과 무등산 신양파크호텔 공유화,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사업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이밖에 청년들이 찾아오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광주글로벌모터스를 잇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평생 집 걱정 없이 살 수 있도록 평생주택과 누구나집 등을 공급하기로 했다. 자동차와 가전, 의료, 에너지 등 주력산업에 인공지능을 입혀 미래산업 메카 광주를 실현하고 경제자유구역과 규제자유특구에 전략적 투자를 유치해 양질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이용섭 광주시장은 "자동차‧에너지‧첨단의료‧문화콘텐츠 등 미래 신산업 공동육성을 통해 광주와 5개 시‧군 인구를 현재 173만명에서 200만명 이상으로 늘리겠다"며 "우리 청년들이 광주를 떠나지 않고도 세계를, 최고를,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광주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에게는 그간 이룬 성과들에 만족해서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라며 "우리가 이룬 성과들은 지속성과 추진력이 확보되지 않으면 언제든지 과거로 뒷걸음칠 수 있고, 국내·외 도시들로부터 추월당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오는 3월 치러질 예정인 대통령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정권을 재창출할 수 있을지가 광주시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용섭 시장은 여러 차례 "광주시정에는 지방선거 당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정권 재창출"이라고 언급했다. 광주시장 선거에서는 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기정 사실화된 상황에서 광주시정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민주당 정권 재창출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다.

실제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 준공과 캐스퍼 양산 등을 포함한 상당수 성과들이 문재인 정권과 발을 맞춰 진행됐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 시장의 판단은 힘을 얻는다. 또 이용섭 시장이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재선 도전에 실패할 경우 광주 시정의 방향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