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열린민주 대통합 합의문 서명…172석된 더불어민주당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열린민주, 창당 1년 9개월 만에 더민주와 통합 수순
국회의원 3선 제한 등 정치개혁 아젠다 추진
양당 합당 완료 시 더민주 총 172명 돼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와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양당 통합 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와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양당 통합 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이 26일 당명을 '더불어민주당'으로 하기로 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당 대 당 통합 합의문에 서명하고 이같이 정했다고 밝혔다.

열린민주당은 이날 합의로 지난해 3월 창당대회를 연 지 1년 9개월 만에 민주당과 통합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양당은 비례 국회의원 등 열린 공천제, 국회의원 3선 초과 제한,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당내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또 검찰수사권 폐지, 포털의 뉴스편집·배열금지, 공무원의 정치기본권 보장, 부동산 감독기구 설치 등 사회개혁 의제 법제화에도 합의했다.

최 대표는 "열린민주당이 내걸었던 소중한 가치들, 열린 공천을 포함한 여러 가지 정치사회개혁 의제에 대한 요구사항을 민주당이 대승적으로 수용해준 점에 대해 매우 의미 있고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송 대표는 "열린민주당과 힘을 합쳐서 여러 가지 혁신 과제들을 토의해나가겠다"며 "통합 직후 국민주권 강화, 정당민주주의 보완, 국회의원의 특권 개혁 등 전방위적 정치개혁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열린민주당은 당내 별도 선대위를 구성해 참여할 예정이다.

열린민주당은 오는 29~30일 이틀 동안 합의문 내용을 기초로 전 당원 투표를 진행한 뒤 최고위를 거쳐 최종 결정을 내리고, 민주당도 향후 전 당원 투표를 거쳐 중앙위 의결 및 최고위 등의 내부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내년 1월 둘째 주까지 내부 절차를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열린민주당 소속 의원은 3명으로 민주당과 통합을 완료하면 민주당 의석은 총 172석이 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