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80년대 민주화 운동, 외국 수입 이념에 사로 잡힌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3일 오후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유대용 기자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3일 오후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유대용 기자전남 동부권을 방문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한국의 1980년대 민주화 운동은 '자유 민주주의'에 따른 게 아니고 외국에서 '수입해 온 이념'에 사로 잡혔던 것이라고 언급해 논란이 일고 있다.
 
윤 후보는 23일 오후 여수광양항만공사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민주화 운동이 수입됐다는 게 아니고, 잘 보라"며 "민주화 운동이 한 번 쉬고, 바깥에서 외국 등에서 수입된 이념에 따른 운동이 민주화 운동과 같은 길을 걷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같은 날 순천시 에코그라드호텔에서 열린 전남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1980년대 민주화 운동을 거론하며 "자유민주주의 정신에 따라 한 민주화운동이 아니고"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한 언급이다.
 
윤 후보는 "당시에는 이념 투쟁이라는 것도 우리 민주화 운동과 결국은 목표를 같이하는 것이라 사회에서 받아들여졌다"며 "그러나 민주화·문민화된 이후에도 이념 투쟁, 이념에 사로잡힌 운동권에 의해 사회 발전에 발목 잡힌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수입된 이념은 어떤 것인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80년도에 수입된 거 모르나. 잘 알 거로 생각한다"며 "80년대 이념 투쟁에 사용된 이념들은 예를 들면 남미의 종속이론, 북한의 주사파 주체사상 이론도 있다"고 답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