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안효성 교수 "첨단 산업은 우리나라의 주력 산업, 학생들 기회 많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2021년도에 신설된 전남대학교 첨단학과..석유화학 산업고도화와 지역혁신 르네상스 선도 목표
석유화학산업은 우리나라 산업의 주력산업 중 하나, 첨단신소재 산업으로 고도화 되는 추세
산학협력형 교육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현장에서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 활용, 생산할 기회 제공
첨단학과에 대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전폭적인 지지로 학생들에게 많은 기회 있어

전남대 석유화학소재공학과 안효성 교수 인터뷰

■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17:05~18:00)
■ 제작 : 조성우 PD, 구성 : 윤다조 작가 
■ 진행 : 김희송 전남대학교 5.18 연구교수 
■ 방송 일자 : 12월 9일 목요일
 전남대학교 석유화학소재공학과 안효성 교수전남대학교 석유화학소재공학과 안효성 교수
[다음은 전남대학교 석유화학소재공학과 안효성 교수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김희송> 이번 시간에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인데요. 오늘은 전남대학교 석유화학소재공학과를 소개합니다. 전남대학교 석유화학소재공학과 안효성 교수와 연결돼 있는데요. 교수님, 안녕하세요.
 
◆안효성> 네, 안녕하세요.
 
◇김희송> 우선, 전남대학교 석유화학소재공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효성> 저희 석유화학소재공학는 2021년도에 신설된 전남대학교 첨단학과입니다. 교육부의 미래 첨단 분야 인재양성 추진계획에 따라 신설됐고요. 석유화학 산업고도화와 동시에 지역혁신 르네상스 선도를 목표로 여수산단에 필요한 실무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김희송> 석유화학소재 분야가 조금은 생소한데요. 어떤 산업인가요?
 
◆안효성> 석유화학소재 분야가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석유화학소재는 우리 주변에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입고 있는 옷, 아침에 샤워할 때 쓰는 비누, 칫솔, 치약부터 세탁세제, 화장품, 페인트, 핸드폰의 플라스틱 커버 등. 이 모든 것들이 석유화학소재 분야에서 만들어지는 제품이고요, 이 모든 것들을 생산‧제조하는 일을 석유화학소재 분야에서 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산업은 우리나라 산업의 주력산업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정밀화학 기초소재, 고기능성 특화소재, 고부가가치 첨단소재 등 첨단신소재 산업으로 고도화 되는 추세입니다. 
 
◇김희송> 그럼 석유화학소재공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우고, 강의는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안효성> 석유화학소재공학과에서는 화학, 물리, 수학을 기반으로 전공수업을 진행합니다. 석유화학기반 소재설계, 합성, 분석 등의 기초학문과 공정, 전산모사 등 융합학문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소재개발과 고성능 화학소재 원천기술을 창출하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학과 신설 취지에 부합하는 미래 신소재,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 신기술에 대한 기초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문제중심 학습, 팀 기반 학습, 산단현장 병행수업 등 새로운 방식의 교수법을 도입하여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현장에서 빠르고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소재공학 프로세스 설명 수업. 전남대학교 제공석유화학소재공학 프로세스 설명 수업. 전남대학교 제공
◇김희송> 이론 수업과 더불어 직접 실습해 보는 것도 필요해 보이는데요. 교과 외 어떤 활동을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안효성> 석유화학소재공학과는 지리적으로 큰 이점이 있습니다. 여수산단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것인데요. 이를 활용해 여수산단에 있는 석유화학소재산업과 관련 회사들과 연계하여 직접 인턴의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학협력형 교육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현장에서 직접적인 경험을 하고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 활용, 생산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희송> 입학생들에게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도 궁금한데요?
 
◆안효성> 신설 학과인 만큼 다양한 혜택이 학생들에게 주어지고 있습니다. 교내‧교외 장학금 지원을 통해 마음 놓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고요. 여수국가산단과 연계한 다양한 실무형 전문가 양성프로그램과 지역산업체와 연계한 현장병행수업이 진행됩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같은 첨단기술에 대한 기초교육은 물론이고요.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마인드나 윤리, 인성교육의 기회도 주어집니다. 
 
◇김희송> 그런데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중립 정책을 본격화하고 있어 석유화학 분야에 변화가 예상되는데요. 교수님은 석유화학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안효성> 석유화학산업은 우리나라 산업의 주력산업 중 하나인데요, 석유화학산업의 미래는 과거처럼 미래에도 유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산업의 발전과 동시에 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에 맞게 환경친화적인 그린 석유화학산업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김희송> 석유화학소재공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진로를 선택할 수 있나요? 
 
◆안효성> 저희 학과의 주요 진로 분야는 석유화학산업단지에 위치한 석유화학기업, 정유산업기업입니다. 국공립 연구소, 공기업 민간기업체 연구소 등에도 다양하게 진출 할 수 있습니다.
 
◇김희송> 교수님이 보셨을 때 전남대학교 석유화학소재공학과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안효성> 석유화학소재공학과의 장점을 크게 두가지로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첨단학과에 대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전폭적인 지지로 장학, 인턴 및 교육의 기회가 학생들에게 많이 돌아간다는 것. 그리고 여수산단과 지리적으로 가까워 여수산단에 있는 석유화학소재산업과 관련 회사들과 연계하여 직접 인턴 및 고용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김희송> 석유화학소재공학과의 학생이 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지원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말씀을 해주시고 싶으신가요?
 
◆안효성> 석유화학소재공학과는 이런 학생들과 함께 하기를 희망합니다. 지적 호기심이 강하고 과학적 탐구능력이 우수한 학생, 팀원들과 소통이 원활하고 협업능력이 뛰어난 학생, 전문지식을 통해 인류사회에 봉사하는 태도와 마음을 갖춘 학생, 지역특화산업을 이해하고 국가산업단지에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의지를 가진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기를 희망합니다. 석유화학공학과에서 여러분의 능력의 가치를 높이세요.
 
◇김희송>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전남대학교 석유화학소재공학과 안효성 교수와 이야기했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